• 검색

이래도 치킨값 인상?...눈 부릅뜬 정부

  • 2017.03.13(월) 18:19

"닭고기값 때문에 치킨값 인상 부적절"
닭고기값 안정책 내놓으며 경고..BBQ 등 고심

 

'치킨업체를 비틀어도 가격은 오를까.'

 

'국민 간식' 치킨의 가격을 두고 프랜차이즈업계와 정부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업계 1위 비비큐(BBQ)가 가격인상을 예고하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세무조사 등을 거론하며 '경고장'을 보내면서다. 정부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비비큐는 가격인상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 농식품부 "닭고기값 때문에 치킨값 올린다고?" 경고


농림식품부는 오는 15일 외식업계 CEO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는 형식상 '외식업계 간담회'로 돼 있지만, 사실상 '치킨가격 간담회'다. 농식품부도 간담회 목적에 대해 "외식산업 발전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AI 발생에 따른 닭고기 수급 불안을 기회로 치킨 등 닭고기를 원료로 한 식품가격이 인상되는 사례가 없도록 식품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최근 일부 업체가 밝힌 치킨가격 인상 움직임도 비판했다. 농식품부는 '닭고기 가격안정' 자료를 통해 "치킨업계는 닭고기 생산업체와 공급가격 상하한선(1600원/kg)을 정해 연간계약을 통해 공급받고 있다"며 "이번 AI발생 등으로 치킨가격을 인상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수입산 닭고기 관세 한시적 폐지 등 닭고기 가격 안정대책을 내놓으면서 치킨값 인상 움직임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경고한 것이다.

농림식품부는 닭고기생산자단체(육계협회) 주장을 인용하면서까지 "치킨가격에서 닭고기의 원가 비중은 10% 내외"라며 "치킨업계의 수익성 악화를 타개하기 위한 신메뉴 개발, 부가서비스(배달, 음료제공 등) 등에 따른 가격인상 요인을 AI 핑계 대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불똥'은 비비큐로 떨어졌다. 이달 초 비비큐는 오는 20일부터 치킨가격을 평균 9~10% 인상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은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12.5% 오르게 된다. '국민 간식' 치킨 가격 인상으로 여론도 악화된 상황에서 정부까지 나서 제동을 걸면서 비비큐는 궁지에 몰리게 됐다.

특히 농림식품부는 사재기 등 불공정 거래하는 닭고기 유통업체에 대해 국세청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의뢰하겠다는 경고도 했다. 직접 치킨 프랜차이즈업계를 겨냥하지는 않았지만, 업계에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비비큐 입장에선 농림식품부의 발표에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AI 여파로 한 앙계농장에서 살처분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 =DB]


◇ 꼬리 내리는 치킨업계..."하지만 불만"

 

업계는 곧바로 움츠러들었다. 비비큐와 함께 가격인상을 검토했던 경쟁사들은 사실상 가격인상을 중단한 상태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격 인상안이 내부적으로 논의된 적은 있으나,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물러섰다.

치킨업계 일각에선 치킨가격을 '닭고기(육계)'  한가지 문제인것으로 몰고 가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닭고기 등 원자재 가격은 원래 오르락 내리락하지만 인건비와 임대료 등 고정비는 계속 오르고 있다"며 "이번 가격 상은 고정비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계자는 "가맹점포에서 1만원 짜리 치킨(닭고기, 소스, 점포운영비 등 포함)을 보통 1만7000원에 팔고 있다"며 "배달비와 인건비를 제외하면 남는 것이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영향력이 커진 배달앱 때문에 수수료가 추가로 나가면서 수익성은 더 나빠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