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장재에 진심' 동원, 테크팩솔루션 흡수합병

  • 2021.07.12(월) 16:56

동원시스템즈, 테크팩솔루션 합병
"경영 효율성 증대·경쟁력 강화"

동원시스템즈 / 사진=동원그룹 홈페이지 캡처

동원그룹이 포장재 사업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2년 이후 국내외 포장회사 6곳 인수에 5000억원을 투자한데 이어, 이번에는 국내 1위 유리병 업체인 테크팩솔루션을 흡수 합병키로 했다. 동원그룹은 '식품·수산업·포장재'를 3대 성장축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동원시스템즈는 자회사 테크팩솔루션을 합병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주주총회를 소집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주주총회일은 오는 9월1일이며 주주총회 승인을 통해 합병안이 확정된다. 합병 후 테크팩솔루션은 소멸하고 동원시스템즈가 모든 지위를 승계하며 사명은 동원시스템즈로 유지된다.

이번 합병으로 서범원 테크팩솔루션 대표이사는 동원시스템즈로 자리를 옮겨 기존 조점근 동원시스템즈 대표이사와 함께 각자대표를 맡는다. 합병비율은 동원시스템즈와 테크팩솔루션이 각각 1대 4.44다. 합병 후 동원시스템즈의 지분은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가 최대주주로 70.56%를 보유하게 된다.

동원시스템즈는 동원그룹의 계열사다. 무균충전 음료를 비롯해 레토르트 식품, 펫푸드용 포장재부터 연포장, 스틸캔, 종이, 산업용 필름 등 식품·음료·화장품·생활용품·전자기기 등 소비재 전반의 포장재를 생산할 수 있는 국내 1등 종합 포장재 기업이다. 최근에는 2차전지 부품 사업에도 진출했다.

동원시스템즈, 테크팩솔루션 합병 후 사업 영역 / 사진제공=동원시스템즈

테크팩솔루션은 1956년 설립돼 국내 최초로 유리병 제조사업에 진출한 국내 최대 유리병 제조기업이다. 이후 유리병을 비롯해 알루미늄 캔, 페트 등 다양한 식음료 포장용기를 생산하고 있다. 2014년 동원시스템즈에 인수됐다.

동원그룹은 지난 2012년 대한은박지 인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포장재 사업 확장에 나섰다. 2014년에는 한진피앤씨, 테크팩솔루션 등을 추가로 인수했다. 해외로도 눈길을 돌렸다. 사모아 TALOF SYSTEMS(2014년), 베트남 Tan Tien Packaging(2015년), 베트남 Minh Viet Packaging(2015년) 등 국내외 포장재 업체들을 잇따라 인수했다.

동원그룹이 포장재 사업에 공을 들이는 것은 기회가 많아서다. 현재 글로벌 포장재 시장에는 독점 기업이 없다 그만큼 기술과 품질만 확보하고 있다면 얼마든지 치고 나갈 수 있는 시장인 셈이다. 더불어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도 가능하다. 동원그룹이 사업 포트폴리오가 겹치지 않는 다양한 포장재 사업들을 갖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동원시스템즈 관계자는 “경영효율성을 증대하고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이번 합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