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임종룡 금융위원장 "현장에 답 있다"

  • 2015.03.16(월) 17:30

취임사서 문견이정(聞見而定) 강조
취임 직후부터 현장행보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금융개혁과 함께 현장을 가장 중요한 화두로 제시했다.

NH농협금융 회장 재직 시절 경험한 현장 노하우를 앞으로 금융정책과 감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임 위원장은 16일 오후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금융이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시급하고, 중요하다”면서 금융개혁을 일순위 과제로 꼽았다.

금융개혁을 위한 네 가지 핵심 정책방향도 소개했다. 우선 자율책임 문화를 꼽았다. 임 위원장은 “선수들의 작전을 일일이 지시하는 코치가 아니라, 경기를 관리하는 심판으로 금융당국의 역할을 바꿔 나가겠다”고 재차 밝혔다.

두 번째 과제론 금융의 실물지원 기능 강화를 거론했다. 그는 “자본시장 활성화와 함께 기업의 실제 수요에 맞게 자금이 공급되도록 기술금융 제도를 보완하겠다”고 소개했다. 핀테크를 비롯해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가계부채 관리 등 금융시장의 안정성 확보도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제 금융개혁이라는 어렵고도 험한 여정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실력을 기르면서도 금융개혁은 금융위원회 혼자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은 우리의 유능한 파트너이고, 금융회사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줄 소재의 공급자”라면서 “관계부처는 우리를 도와줄 원군인 만큼 모두 함께 할 때만 금융개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특히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면서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 나오는 문견이정(聞見而定)이라는 사자성어를 소개했다. 문견이정은 현장에 가서 직접 듣고 본 이후에 싸울 방책을 정한다는 뜻이다.

임 위원장은 “저 스스로 문견이정의 교훈을 마음에 새기고 매주 현장을 찾겠다”면서 “금융위원회 직원 여러분들도 현장으로 달려가달라”고 당부했다.

실제로 임 위원장은 취임 직후부터 현장행보를 시작한다. 임 위원장은 취임식 다음 날인 17일 국무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기자간담회를 열어 앞으로 금융정책 방향 등을 밝힐 계획이다.

18일엔 직접 금감원을 찾아 진웅섭 금감원장과 금융감독 관행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하고, 19일엔 한국거래소를 방문해 벤처캐피탈(VC) 심사역들과 모험자본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