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대우조선 위기설 진화 나선 금융위와 산업은행

  • 2017.02.16(목) 18:02

임종룡 "4월 위기는 오지 않을 것"
이동걸 "3월 중 회사채 대책 마련"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4월 위기설에 대해 적극적으로 진화에 나섰다.

 

임 위원장은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 전체회의에서 "시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우조선의 4월 위기는 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오는 4월 만기가 돌아오는 4400억원을 시작으로 올해 9400억원의 회사채를 갚아야 해 유동성 위기가 우려되고 있다.

법정관리 가능성도 부정했다. 임 위원장은 "다양한 방안을 주채권 은행과 논의 중이지만, 법정관리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법정관리는 선박 처리를 어렵게 하고 신규 수주에 제약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을 경영 정상화하는 것이 채권 회수, 국민 경제 등 여러 면에서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업 불황으로 인해 유동성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자구노력을 신속히 하거나, 미인도 선박 처리 방법을 찾고, 신규 수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도 이날 "4월 만기 회사채 4400억원에 대해 3월 중 대책을 내놓겠다"면서 "몇 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헤비테일 방식 수주에 대해 지난해 4000억~5000억원 정도 선수금을 받아 유동성을 해결한 적 있다"면서 "현재 수주 잔량은 320억달러 정도인데, 이번에도 헤비테일 방식 수주의 일부를 변제 받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했다.

이 회장은 4조2000억원의 정부 지원금 이외의 신규자금을 넣을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 회장은 지난 8일 산업은행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과 관련해 어떤 선택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말해 신규자금 지원을 검토한다는 논란을 키웠다.

이 회장은 "시장에 여러 오해가 있지만, 1차 관문은 4월 만기인 4400억원의 회사채"라며 "유동성 확보를 위한 여러 가지 선택이 있는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