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귀에 쏙쏙]뉴스투뿔-생애주기 겨냥한 금융상품 주목

  • 2018.09.18(화) 14:49



경제뉴스의 핵심 키워드를 뽑아내 더 쉽게, 더 재미있게 설명해드리는 '뉴스 투뿔' 배민주입니다. 금융회사들이 금융소비자들의 생애 주기를 공략하는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KEB 하나은행은 고객의 생애 주기에 맞춘 전용상품 6종을 출시했습니다. 상품 구성을 보면, 급여 생활을 할 때 필요한 '급여하나통장'과 '급여하나월복리적금'이 있고 노년이나 은퇴를 한 고객을 위한 '연금하나통장'과 '연금하나월복리적금', 비급여생활을 하는 고객을 위한 '주거래하나통장'과 '주거래하나월복리적금' 입니다.

이 중에 급여하나통장, 연금하나통장, 주거래하나통장 세 가지는 개인과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1인 1계좌 가입이 가능한 수시입출금 통장입니다.

급여하나통장은 만35세 이하 급여이체 고객에게 100만원 한도까지 연1.5% 청년직장인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연금하나통장은 연금이체 손님을 대상으로 100만원 한도까지 연1.5%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이체 실적에 따라 KEB하나은행 자동화기기와 온라인 이체수 수료 등을 포함한 다양한 수수료 면제혜택도 함께 제공합니다.

나머지 3가지 상품인 '급여∙연금∙주거래월복리적금'은 개인과 개인사업자라면 3개의 상품중 1인 1계좌 가입이 가능한 자유적립식 적금 상품입니다.

가입기간은 1년, 2년, 3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분기당 150만원까지 납입 가능합니다. 9월18일 기준 1년제 연1.4%, 2년제 연1.5%, 3년제 연 1.7% 기본금리를 제공하며 최대 연1.3% 우대금리를 감안하면 최고 연2.7%~연3.0% 수준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이 세 가지 상품은 만기 내에도 일부 해지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특히 결혼, 주택 구입 등 특별중도해지 사유로 해지할 경우 약정된 기본금리 전액을 제공합니다. 최대 3회까지 자동 재예치도 가능합니다. 

KB금융그룹은 최근 만 19세 미만의 어린이ㆍ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금융상품인 'KB Young Youth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 패키지에는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KB자산운용, KB생명보험 등 KB금융그룹 4개 계열사가 참여했습니다.

이 패키지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가입할 수 있는 'KB Young Youth통장', 'KB Young Youth 적금', 'KB국민Young Youth 체크카드', 보장성보험인 'KB Young Youth 자녀사랑건강보험', 주식혼합 재간접형펀드인 'KB 온국민 TDF 2050증권투자신탁 C-Y클래스', 'KB Young Youth 증여예금', 'KB 금지옥엽 신탁',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총 여덟 가지입니다. 

KB금융은 이 패키지를 내놓기 전 미성년 자녀를 둔 학부모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미성년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적금, 보장성보험, 청약통장, 정기예금을 만들어주기를 원했습니다. 중고등학생들은 용돈 사용을 위한 체크카드를 선호했습니다. 이에 따라 입출금통장, 적금, 체크카드, 보험, 펀드, 예금, 신탁으로 패키지를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금융상품을 접하는 시기가 빨라지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생애 주기에 맞춘 금융상품들이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위해 생애 주기 상품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필요해보입니다. 지금까지 배민주였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