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인터넷은행, 신용대출 30%는 중·저신용자로 채운다

  • 2021.05.27(목) 06:00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계획 수립
신용평가 고도화+주주사 정보 활용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오는 2023년 말까지 전체 가계 신용대출 중 30% 이상을 중‧저신용자 대출로 채우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매년 이를 점검하고, 향후 상장을 추진할 경우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계획을 관련 서류와 증권신고서에 공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인터넷전문은행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현재 영업중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곧 영업을 시작할 토스뱅크와 합의를 거쳐 마련했다. 

우선 인터넷전문은행 3사는 오는 2023년 말까지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을 전체 가계 신용대출의 30% 이상 취급하기로 했다. ·중·저신용자의 기준은 신용평점 하위 50% 차주로 신용점수로 따지면 KCB 기준 820점 이하다.

은행별로는 카카오뱅크는 2023년까지 30%, 케이뱅크는 같은 해 말까지 32%, 토스뱅크는 영업 첫해 30% 이상으로 정하고, 3사 모두 40%를 상회하는 수준까지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저신용자의 상환능력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신용평가시스템 고도화도 추진한다. 인터넷전문은행 별로 주주 특성을 살린 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자산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려면 신용평가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상환능력 평가 역량 강화가 필수"라고 설명했다.

은행별 신용평가시스템 고도화 계획을 살펴보면 카카오뱅크는 중신용자와 금융이력 부족자 특화 모형을 추가한 새로운 신용평가시스템을 내달 중 개발해 적용하기로 했다. 

이 모형을 통해 통신정보와 결제정보, 공공정보 등 다양한 비금융 정보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한 식구인 카카오페이의 결제정보 외에 건강보험료 납부, 연말정산을 비롯한 공공정보 등이 대상이다.  

케이뱅크는 올해 4분기 중 금융이력 부족자 특화모형을 추가한다. 케이뱅크는 BC카드와 다날 등 주주사의 결제정보는 물론 KT의 통신정보 등을 활용해 모형을 만들고 있다. 

토스뱅크는 제2금융권의 고객정보와 햇살론 등 중‧저신용자 특화 금융상품 정보를 반영해 중‧저신용자 맞춤형 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출 취급 현황을 좀 더 촘촘하게 관리‧감독한다.

이에 따라 인터넷전문은행은 앞으로 매 분기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계획을 사전에 공개하고, 이행 현황을 비교 공시해야 한다. 금융위는 이행 계획을 매번 점검하고, 미이행할 경우 신사업 인‧허가 등에 고려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과 최대주주가 다른 금융업 진출을 위해 인허가를 신청하는 경우 계획 이행 여부를 질적 판단요소로 감안하겠다는 것"이라며 "사업계획의 신뢰성, 지배주주로서 적합성 등의 평가 시 반영된다고 보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금융위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상장 심사를 받을 경우 상장 관련 서류, 증권신고서에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계획을 명확하게 기재‧공시토록 하는 등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취지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