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파워 인수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동양파워는 동양그룹이 구조조정 차원에서 내놓은 물건으로, 수익성이 뛰어나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업계 강자들이 너도나도 뛰어들고 있다.
동양그룹은 작년 2월 정부가 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2022년, 1580만kW)에 따라 발주한 삼척 동양파워 1·2호기(각 100만kW)를 수주했다. 1호기는 2019년, 2호기는 2021년 준공 목표다.
당시 이 프로젝트에는 동양파워를 비롯해 포스코에너지, 동부발전삼척, 삼성물산, STX에너지 등 5개 민간 기업이 신청서를 제출해 치열한 수주전을 벌인 바 있다.
◇ 대기업 8곳 각축전
22일 업계에 따르면 동양파워 인수전에 뛰어든 사업자는 8곳에 달한다. 포스코에너지가 패자부활전 성격으로 참여했고 대우건설, 대림산업, 두산중공업, 한화건설컨소시엄(현대산업개발, 현대엔지니어링, 씨스포빌), SK가스(SK건설) 등 건설관련 기업도 출사표를 던졌다. 여기에 삼탄과 사모펀드(PEF) 1곳도 인수의향을 밝혔다.
특히 포스코(에너지)는 산업은행이 파격적인 조건으로 동부제철 인천공장 매각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동양파워 인수전에 나섰다. 포스코 관계자는 "중국발 공급 과잉에 시달리는 철강 사업에는 추가 투자가 힘들지만 화력발전 사업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성장 원천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매각주간사인 삼정회계법인은 오는 24일 예비 입찰을 거친 후 6월 2일 본입찰을 실시해 새 주인을 결정할 예정이다.
◇ 연간 영업이익 3천억
이들이 동양파워 인수전에 참여하는 이유는 돈이 되기 때문이다. 동양파워는 완공 후 30년간 매년 매출액 1조5000억원, 영업이익 3000억원 정도의 실적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석탄 화력발전은 발전 단가가 LNG보다 낮고 전력 판매와 관련해 정부가 차액계약제(Vesting Contract)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사업자들이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차액계약제는 계약된 발전량에 대해 시장가격과 관계없이 계약가격으로 정산하는 방식이다. 동양파워를 인수하면 안정적인 캐시카우를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시장에서는 동양파워 매각예상금액을 2500억~3000억원으로 보고 있다. 작년 10월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동양파워) 지분 전체(100%)를 팔면 6000억~7000억원까지도 얘기가 나온다”고 말한 바 있다. IB업계에서는 “동양파워의 현재 가치는 라이선스(사업권)와 부지(70만평)에 불과하지만 미래가치를 감안하면 3000억원은 된다”고 보고 있다.
물론 발전소 가동까지 투입비용이 적지 않다. 발전업계에서는 1·2호기를 짓는데 최소 3조3000억원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파이낸싱에 따른 금융비용을 감안하면 4조원 가량 투입되는 셈이다.
◇ 희소성·일감확보 차원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부가 앞으로 민간 화력발전소 건설을 최소한으로 줄일 계획이어서 희소성은 더 커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 정부는 연내 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인데 장거리 송전이 필요한 대형 발전소는 가급적 짓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특히 석탄화력 발전소는 6차에서 12기(1074만kW)나 반영했고 환경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여 최소화 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인수전에 건설업체들이 대거 뛰어든 것은 일감 확보 측면이 크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화력발전소 사업권을 따면 시공권을 자동으로 확보하게 돼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며 “최근들어 건설사들이 새 사업 발굴 차원에서 복합화력발전소 등에 많이 진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양파워의 대주주는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중인 동양시멘트로 지분 55%를 갖고 있다. 동양레저(25%), 동양(20%) 등도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