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9일부터 전국 185개 중학교에서 중학생 8000명을 대상으로 ‘2015 드림클래스 주중·주말교실’을 개강한다. 2015년 주중교실에는 172개 학교 중학생 7438명, 주말교실에는 13개 학교 중학생 562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10명이 한 반으로 편성돼 대학생 강사로부터 학습지도를 받게 된다. 강사로 참여하는 대학생 1850명은 3월부터 각 중학교에 배치되어 방과후 영어와 수학 학습지도는 물론 멘토링을 진행한다.
이번에 6대1의 경쟁을 뚫고 신규로 선발된 대학생 858명을 포함한 전체 대학생들은 지난 2월 10일부터 13일까지 중학교 배치에 앞서 강사 활동에 필요한 연수를 받았다. 대학생 강사들은 삼성 인력개발원에서 개발한 매너와 에티켓 교육을 통해 기본 소양을 습득하고, 강사들 간 수업 운영 노하우와 우수 사례를 서로 공유했다.
드림클래스를 통해 학습기회와 자신감을 얻고 학업 성취도가 높아진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수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늘고 있다. 현재까지 드림클래스에 참여한 중학생 가운데 영재고 1명, 과학고 19명, 외국어고 66명, 국제고 5명, 자사고 81명, 마이스터고 108명 등 총 280명이 우수 고등학교에 진학했다.
삼성 드림클래스는 교육을 통해 빈곤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할 목적으로 2012년 3월부터 시작한 교육 사회공헌 사업이다. 배움의 의지가 강한 저소득 가정의 중학생들에게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고, 이들을 가르치는 대학생들에게는 리더십과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장학금도 지급한다. 삼성 드림클래스는 2014년까지 중학생 3만1542명, 대학생 8807명을 지원했고, 2015년에는 주중·주말교실을 통해 중학생 8000명, 대학생 1850명을 지원하고 방학캠프를 통해 중학생 3600명, 대학생 1212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1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13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 (HARFKO 2015)’에서 약 360m² 규모의 전시관을 열고 세계 최대 용량 시스템에어컨·가정용 에어컨·공기청정기 등 최첨단 공조기기를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전기로 압축기를 구동시키는 EHP(Electronic Heat Pump·공기열원) 시스템에어컨중 세계 최대인 75.4kW(26마력)의 용량을 갖춘 ‘DVM S'를 전면에 내세웠다.
특히 삼성 시스템에어컨 ‘DVM S’는 기존보다 실외기 설치 공간은 약 40%, 하중은 약 30%를 줄이는 혁신으로 건축물의 공간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였으며 옥상을 정원으로 활용하는 최근 건축 트렌드에도 적합하다. 또 자체 개발한 고효율 냉매 분사 방식 ‘플래시 인젝션(Flash Injection)’ 신기술로 영하 25도의 혹한에서도 정상 운전이 가능하며, 기존 제품보다 혹한에서의 난방 성능이 약 20% 향상됐다.
‘플래시 인젝션(Flash Injection)’은 2008년 삼성전자가 최초로 EHP 시스템에어컨에 적용했던 냉매 분사 방식인 ‘베이퍼 인젝션(Vapor Injection)’을 더욱 발전시킨 기술이다. 증기 상태의 냉매에 밀도가 높은 액체 상태의 냉매를 함께 분사해 압축기의 성능과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식이다. 삼성 시스템에어컨 ‘DVM S’는 공기 저항 감소 능력으로 정부의 신기술 인증인 NET 마크를 획득한 팬 유로 기술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스크롤 컴프레서 등을 통해 국내 최고 효율인 9.23을 달성하였고, 중국 IPLV 8.2·북미 IEER 38.2 등으로 해외에서도 최고 효율을 달성하였다.
‘그린 에너지 시티’를 표방한 친환경 제품 코너에서는 ▲도시가스나 LPG를 선택할 수 있는 친환경 고효율 가스냉난방 시스템, ▲신재생 에너지인 지열을 활용한 난방 시스템, ▲바닥난방과 온수까지 제공하는 공조 솔루션, ▲원격 통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 삼성전자의 다양한 친환경 제품과 기술 등이 선보였다.

◆LG전자도 ‘2015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에 참가해 다양한 공조 제품을 선보였다. LG전자는 국내 최초로 사물인터넷 기능을 탑재한 시스템에어컨인 2015년형 ‘멀티브이 슈퍼 4(Multi V Super 4)’를 전시했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외부에서도 이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고, 에너지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실내·외 온도에 맞춰 냉매 온도를 스스로 조절하는 절전 운전이 가능하다.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가스베어링을 탑재한 ‘무급유 인버터 터보 칠러’도 국내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가스베어링은 윤활유 없이도 냉매가스만으로 컴프레서 내부의 모터 회전축을 지탱해준다. 이 제품의 냉방효율(COP 6.4)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30마력 ‘가스히트펌프 슈퍼 2’는 세계 최고 효율의 가스 냉난방기 제품으로, 자동차 엔진을 탑재해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제품이다. 국내업체중 가스 냉난방기를 자체 기술로 개발, 생산하는 업체는 LG전자가 유일하다.
시스템에어컨과 칠러를 제어하는 솔루션인 ‘비컨(BECON: Building Energy Control)’은 건물 전체의 온도와 전력 사용량을 분석해 공간마다 적절한 냉난방을 공급함으로써 에너지를 절감한다. 이외에도 LG전자는 ‘인버터 스크롤 칠러’, ‘흡수식 칠러’ 등 다양한 칠러 제품을 선보였다.

◆ 현대모비스는 충청북도 단양에 위치한 대명리조트에서 주니어공학교실 사내 전문 강사 52명을 대상으로 1박 2일에 걸친 강사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05년 첫 시행된 주니어공학교실은 아이들이 실습을 통해 기초적인 과학 원리를 깨우칠 수 있도록 하는 현대모비스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현대모비스는 주니어공학교실이 올해로 새로운 10년을 맞는 만큼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행을 위해 사내 전문 강사를 육성키로 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부터 지원자들 가운데 전공과 적성을 고려해 사내 전문 강사를 선발하고, 앞으로 계속 교육을 맡게 해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추게 할 계획이다.

◆ 기아차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선정하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Korea Brand Power Index)’ 조사에서 모닝이 소형승용차 부문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로써 모닝은 지난 2012년 이후 4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대표 소형차로 선정됐다.
지난 1999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국내 최초의 브랜드 평가 지수로, 조사방식의 신뢰성과 대표성에 있어 국내 최고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 조사는 국내 시장에서 활동하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전국 표본 소비자들과의 1:1 개별 면접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를 조사한 후 각각을 지수화 해 결과를 산정했다.


▲ 김치현 롯데건설 대표이사(앞줄 가운데 우측)와 롯데건설 및 어린이집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 롯데건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