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SK 인사]김준 사장, 에너지 품고 이노베이션 이끈다

  • 2016.12.21(수) 15:33

주요 사업부문 수장 새 얼굴로 교체
글로벌 사업 역량 강화 위한 조직개편

SK이노베이션 새 수장으로 김준 SK에너지 사장이 선임됐다. 김준 사장은 이제 에너지(정유) 뿐 아니라 이노베이션의 에너지·화학사업 전체를 이끈다.

 

SK이노베이션은 김준 SK에너지 사장을 SK이노베이션 사장으로 임명하는 내용을 포함한 2017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김준 사장은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 사장을 겸직한다. 지난 2년간 SK이노베이션을 이끌었던 정철길 부회장은 2선으로 물러난다.

 

▲ 김준 SK이노베이션 신임 사장. 그래픽: 김용민 기자/kym5380@

 

김준 신임 사장은 1987년 유공에 입사한 이후 SK그룹 내 에너지 사업 및 물류 부문을 경험했다. 지난해 초 SK에너지 에너지전략본부장을 맡은 후 같은 해 7월 사장으로 승진했고, 1년 반 만에 SK이노베이션 사장 자리까지 올랐다.

 

SK이노베이션 이사회는 “김준 사장은 다양한 신규사업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끌어 SK이노베이션을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시킬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실제 SK이노베이션 내 핵심인 정유사업을 담당하는 SK에너지는 수익구조 혁신과 저유가로 인한 정제마진 개선 등에 힘입어 지난해부터 실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이노베이션은 인천석유화학과 루브리컨츠, E&P(석유개발)와 B&I(배터리) 수장을 새로 임명했다. 지난해 사장 교체가 이뤄진 종합화학과 트레이딩인터내셔널을 포함하면 주력사업장 및 미래 성장사업 분야 수장이 모두 새 얼굴로 바뀌고 한층 젊어졌다.

 

SK이노베이션 사업 부문 중 성장세가 가장 가파른 SK루브리컨츠 사장에는 수펙스추구협의회 지동섭 통합사무국장이 선임됐다. 지동섭 사장은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과 ㈜SK 사업지원실장 등을 경험한 ‘전략통’이란 평가다.

 

SK인천석유화학 새 대표이사 자리에는 최남규 생산관리실장 겸 대외협력 총괄임원이 선임됐다. 최남규 사장은 운영 최적화와 설비기획 담당 등을 거친 생산관리 전문가다. 올해 대규모 정기보수를 완료한 SK인천석유화학 입장에선 석유화학 밸류체인에 대한 지식과 업무 경험을 갖춘 최남규 신임 사장이 구조적 혁신과 신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신성장동력으로 삼은 B&I사업은 윤예선 신임 대표가, 유가의 점진적 상승 추세로 성장세가 예상되는 E&P 사업에는 최동수 대표가 선임됐다.

 

 

SK이노베이션은 임원 인사와 함께 글로벌 사업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단행한다. SK에너지는 기술력과 구조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에너지전략본부’를 신설한다. SK종합화학은 중국에 ‘글로벌 마케팅본부’를 새로 만들어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SK루브리컨츠는 윤활유사업실을,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제품별 사업부 체제를 기능별 사업부 체제로 재편해 트레이딩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트럼프 당선으로 미국 내 석유개발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E&P 사업은 헤드쿼터를 미국 휴스턴으로 이전했다.

 

이항수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이번 인사와 조직개편은 구조적 혁신과 글로벌 성장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경영진의 의지가 실렸다”며 “향후 M&A와 사업 확장에 대비해 유연한 조직체계를 갖추는 데도 신경을 썼다”고 말했다.

 

다음은 SK이노베이션 임원 인사 명단

 

<SK이노베이션>

 

◇ 승진(8명)
▲ 최동수 E&P사업 대표
▲ 최남규 SK인천석유화학 사장
▲ 김우석 M&A그룹장
▲ 나경수 Biz. Innovation본부장
▲ 서석원 Optimization본부장
▲ 유한진 기업문화본부장
▲ 윤예선 B&I사업 대표
▲ 임수길 홍보실장

 

◇ 신규 선임(12명)
▲ 강선영 기반기술연구소장
▲ 김상호 인재개발실장
▲ 김양섭 구매실장
▲ 노재석 I/E소재사업부장
▲ 박헌용 CR전략실장
▲ 유해진 IT전략∙지원실장
▲ 이용우 B&I경영기획실장
▲ 이정명 EI실장
▲ 하  석 홍보담당
▲ 허창근 경영문화혁신실장
▲ 이지홍 SK인천석유화학 정유공장장
▲ 김지용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업개발실장

 

<SK에너지>

◇ 승진(2명)
▲ 김운학 설비본부장
▲ 신인길 에너지운영본부장

 

◇ 신규 선임(8명)
▲ 김홍구 동력공장장
▲ 노상구 최적운영실장
▲ 문상필 공정혁신실장
▲ 박병철 Global사업개발실장
▲ 배승호 Network사업부장
▲ 이말목 기계∙장치∙검사실장
▲ 이춘길 석유2공장장
▲ 정도철 SHE실장

 

<SK종합화학>

◇  승진(1명)
▲ 이성철 화학사업본부장

◇ 신규 선임(3명)
▲ 서원규 Account Marketing사업부장
▲ 심상원 경영기획실장
▲ 주우원 Aromatic공장장

 

<SK루브리컨츠>

◇ 사장 승진
▲ 지동섭

 

◇ 승진(1명)
▲ 박용민 윤활유사업본부장

◇ 신규 선임(1명)
▲윤두열 루브리컨츠공장장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