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화재사고 유발 우려 결함에 대한 후속 조치로 소환수리(리콜) 대상을 확대키로 했다. 지난 7월 리콜 때는 빠졌던 52개 차종 약 6만6000대가 추가됐다.
이번에 지정된 리콜 대상 차는 대부분 화재가 발생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를 장착하고 있지만, BMW가 지난 번 리콜 대상 명단에 넣지 않은 차들이다. 그러나 정부 합동조사단에서 같은 원인으로 화재가 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자 추가 리콜을 시행키로 했다. 리콜 대상 차량은 이번까지 총 17만대를 넘겼다.
▲ 지난 8월 서울 한 건물 주차장에 BMW 차량 임시 주차구역이 설치돼 있다.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
국토교통부는 BMW가 화재조사 과정 중 결함 가능성이 지적된 2011년 5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생산된 BMW와 미니 디젤 차량 52개 차종 6만5763대를 추가 리콜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교통안전공단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달 11일 종전 리콜 대상이 아닌 BMW '118d' 차량에서 EGR 냉각기 내 침전물 발생, 흡기다기관 천공현상 등 리콜 차량에서 발생한 것과 같은 화재 유발 현상을 발견했다.
조사단은 BMW에 이들 차종이 리콜대상에서 제외된 사유, 필요시 리콜대상 재산정 등 조치검토를 요구해 왔다. 이에 BMW는 지난 8일 추가리콜 의향을 표명하고 이어 22일 시정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BMW는 118d 7222대, 미니 쿠퍼D(Mini CooperD, 2만3559대) 등 52개 차종 6만5763대 소유자에게 오는 24일 고객통지문을 발송하고, 내달 26일부터 EGR 모듈 개선품 교체를 시행키로 했다.
▲ 지난 8월 리콜 접수를 받고 있는 BMW 한 서비스센터/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
BMW는 "고객과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화재연관성이 낮은 엔진유형과 2016년 12월 공정최적화 이전 EGR모듈 장착차량까지 추가리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재 우려가 극히 적음에도 불구하고 예방 차원에서 리콜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다만 BMW는 시정계획서에 화재원인이 EGR 결함이라는 기존 입장을 그대로 유지했다. 시정조치 방법은 개선된 EGR 교체 및 파이프클리닝 등 기존 리콜과 같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추가리콜로 BMW 화재조사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며 "민관합동조사단을 통해 화재원인, 추가리콜 적정성 여부뿐만 아니라 은폐·축소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BMW는 지난 7월 량 '520d' 등 총 42개 차종 10만6317대에 대한 리콜을 결정했다. 추가 대상까지 합치면 리콜 대상 차량은 17만2080대로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