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ESS 화재는 배터리 결함" 조사결과에 삼성·LG '반발'

  • 2020.02.06(목) 17:44

정부, 내부발화와 부품접힘 등 구조적 문제 지적
업계 "제조사 책임소지 없어"…안전 강화안 추진

정부와 민간 합동 조사단이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화재에 대한 2차 조사결과와 안전대책을 내놨다. 지난해 1차 조사결과를 발표했음에도 5곳에서 재차 불길이 치솟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조사단은 대부분 화재가 배터리 내부 문제로 발생한 것을 지적하며 '충전율 제한' 등 추가 안전대책을 제시했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사결과에 관련 업계는 격하게 반발하고 있다. ESS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만드는 삼성SDI와 LG화학은 "화재 사고 인과관계가 불분명하다"며 조사 결과에 불만을 토로하고 나섰다.

◇ 조사단 "화재 80%가 배터리 문제"

지난해 8월 30일 충남 예산에서 발생한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화재/사진=예산소방서 제공

민관 합동 'ESS 화재사고 조사단'은 작년 8월 이후 발생한 5건의 국내 ESS 화재사고에 대한 조사결과를 6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발표했다.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충남, 강원, 경북, 경남 등 전국 사업장에서 발생한 ESS 화재가 대상이다. ESS는 태양광 등으로 만들어진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충전지 역할을 한다.

조사단은 폐쇄회로영상(CCTV)과 운영기록 등을 토대로 4곳의 화재가 배터리 문제로 불거졌다고 결론을 내렸다. 5곳 화재현장 가운데 80%다. 내부 발화시 나타나는 용융흔적, 큰 전압편차, 음극활물질 돌기 형성, 양극판 접힘현상, 음극판 갈변과 황색반점 형성, 배터리 보호장치 미작동 등을 근거로 들었다.

조사단은 "충남예산, 강원평창, 경북군위, 경남김해는 유사 또는 동일사업장에서 발화지점과 유사한 방전 후 저전압, 큰 전압편차를 보인 배터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배터리 이상을 화재원인으로 추정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경남하동은 노출된 가압 충전부에 외부 이물질이 접촉한 것이 원인인 것으로 결론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ESS 추가 안전대책 방안을 내놨다. 앞서 지난해 1차 조사 후속조치로 비상정지장치 설치, 배터리 만충(100% 충전) 후 추가충전 금지, 방화벽 설치 등의 조치를 내놓은 데 이은 것이다.

우선 사업자들이 ESS 충전율을 100% 미만으로 낮추도록 제한키로 했다. 우선 기존 설치분은 충전율을 낮추도록 권고했다. 신규 설치분 가운데 일반인이 출입 가능한 건물내 설치물은 충전율을 80%로, 일반인이 출입하지 않는 별도 전용건물에 설치되는 옥외 ESS는 충전율 90%로 최대치를 제한한다. 충전율을 낮추는 사업자에는 전기요금 할인을 적용해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사업자가 ESS 설비를 건물 밖으로 이전하는 것을 지원하고, ESS 운영 데이터 별도로 보관하며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 또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경우 철거와 이전 등 긴급명령이 가능하도록 제도도 정비한다. 이와 함께 ESS 유지보수 전문역량 강화, 배터리 재사용과 재활용, 화재 취약성을 개선한 고성능 배터리 개발 등을 추진키로 했다.

◇ 삼성SDI· LG화학 "배터리 결함 없다"

하지만 조사대상 ESS 배터리를 제작한 삼성SDI와 LG화학은 조사단의 결과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조사단이 내놓은 배터리 결함으로 보이는 증거와 화재 사이에 인과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두 회사는 주장했다.

삼성SDI는 ESS 화재원인을 배터리로만 한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ESS에서 배터리가 유일하게 에너지를 지녔기에 화재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할 뿐, 불을 지피는 원인물질이 아니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운영데이터를 근거로 화재가 난 지역에서 배터리 보호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다고도 주장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조사단 조사 결과가 맞다면, 동일한 배터리가 적용된 유사 현장에서도 화재가 발생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LG화학은 조사단이 발표한 일부 현상이 화재원인과 연결점을 찾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조사단에서 발견한 양극 파편, 리튬 석출물, 음극 활물질 돌기, 용융 흔적 등은 일반적인 현상 또는 실험을 통해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삼성과 LG는 조사단 결과와 별도로 자체 ESS 안전성 강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두 회사는 ESS 신규·기존 설치분에 대한 특수소화시스템 설치 등을 통해 시장 신뢰 회복에 나서는 중이다. 양사는 이와 관련해 지난해 4분기 수 천억원대의 비용을 반영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