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의 통신 특화 생성형 AI(인공지능) 모델 '익시젠'(ixi-GEN)이 첫 선을 보였다. LG유플러스는 자사 AI 서비스·플랫폼에 익시젠을 우선 적용하고, 하반기 이를 바탕으로 한 B2B(기업간거래)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25일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소형언어모델(sLLM) 익시젠을 출시했다. LG AI연구원의 '엑사원'을 기반으로 한 익시젠은 가볍고 빠르게 AI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제적인 생성형 AI 기반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익시젠은 통신 영역에 대한 지식 학습과 데이터 학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파인튜닝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기업고객은 특정 산업에 대한 지식을 익시젠에 추가로 학습시켜 빠르게 적용한 뒤 지속적으로 성능을 높여갈 수 있다.
대형언어모델 대비 경량화된 모델로 기업의 전산서버에 직접 설치하는 구축형(온프라미스)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G유플러스는 보안에 민감한 공공·금융·제조 분야에서 장점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라이선스 이슈가 해소된 데이터 및 유해 정보가 필터링된 클린 데이터로 학습된 엑사원을 기반으로 개발돼 지적재산권, 저작권 문제에서도 자유롭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NW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을 포함해 연내 약 8개 AI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익시젠을 중심으로 한 AI 개발 플랫폼 '익시 솔루션(ixi Solution)'도 선보인다. 익시 솔루션을 활용하면 전문 개발자는 LG유플러스의 다양한 엔진을 활용한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해 적용하고, 전문가들도 간단한 작업만으로 AI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글로벌 빅테크, 기술 전문기업 등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펼치는 '멀티 LLM(언어모델)' 전략도 확대한다.
황규별 LG유플러스 CDO(최고데이터책임자)는 "익시젠과 익시 설루션 활용 사례를 늘려가며 AI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AX(AI 전환)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