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편지수 기자] 윤명진 네오플 대표가 하드코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퍼스트 버서커: 카잔'의 난이도 조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이지 모드'는 추가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지나치게 어려워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반응이 나온데 따른 것이다.
넥슨은 '지스타 2024'가 열린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 미디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인터뷰에는 '던전앤파이터' IP(지식재산권) 총괄 디렉터인 윤명진 네오플 대표와 '카잔'을 맡은 이준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참석했다.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세계관의 다중 우주를 기반으로 한 PC·콘솔 싱글 패키지 게임이다.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던파'의 주요 인물인 주인공 카잔이 반역의 누명을 쓰고, 광전사가 되어 벌이는 복수극을 담았다. 3차원(3D) 셀 애니메이션풍의 독특한 그래픽, 조작감과 타격감을 극대화한 전투로 관심을 모았다.
카잔은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스컴 2024'와 '도쿄게임쇼'에서 여러 차례 글로벌 이용자들을 만났다. 당시 타격감이 좋고 게임도 재미있지만, 보스전에서의 난이도가 너무 높아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다수 나왔다. 윤 대표는 '게임스컴'과 '지스타' 모두 첫 시연에서 보스를 깬 사람은 없다고도 했다.
윤 대표는 "우리가 추구하려고 했던 게임성 그대로 출시해 보여주고 싶었는데, 너무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라면서 "내부에서 이지 모드 옵션을 추가하려고 테스트해보고 있다. 접근성을 높여 이 게임의 재미를 알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큰 폭의 조정이 있지는 않을 전망이다. 윤 대표는 "해외 사이트에서도 절대 난이도를 내리지 말라는 반응도 많았고, 스태미나(체력)만 늘리면 훨씬 나아질 것이라는 이야기도 많았다"면서 "스태미나에 대한 여유와 능력치에 조금 차이를 뒀는데 확연히 할 만하더라"라고 말했다.
이 디렉터는 TCBT(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 후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도 했다. 그는 "게임스컴, 지스타에서는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출시 버전은 균형적인 측면과 레벨 디자인, 보스 레이드까지 도달하는 과정을 매끄럽게 개선했다. 파밍이나 성장 등 부족한 부분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카잔은 윤 대표가 처음으로 도전하는 콘솔 게임이기도 하다. 윤 대표는 "패키지 게임은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 것과 굉장히 다르다. 이야기를 마무리 지을 수 있다는 점이 온라인 게임과 가장 큰 차이"라면서 "한 번에 확실하게 우리가 하고 싶었던 모든 걸 쏟아낸 게임을 완성해야 한다는 부담이 크지만 해볼 만한 도전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얼마나 큰 성과를 기대 중이냐는 질문에 대해 윤 대표는 "판매량이나 메타크리틱 점수 등 내부에서 수치, 목표를 갖고 있는 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카잔이 처한 처절한 상황을 잘 표현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아트를 설정했고, 게임성도 어렵지만 합리적인 느낌을 주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