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엔지니어링, 2.6조원 '인니 정유공장 프로젝트' 수주

  • 2019.09.16(월) 11:35

인니 정유개발 마스터플랜 첫 사업
해외건설 누적 40억달러 수주

현대엔지니어링이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Indonesia Balikpapan Refinery Development Project)'를 수주하며, 올해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40억 달러를 달성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인도네시아 국영석유회사 페르타미나로부터 총 39억7000만 달러 규모의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를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의 지분은 21억7000만(한화 약 2조5680억원) 달러다.

발릭파판 정유공장은 자카르타에서 북동쪽으로 약 1000km 떨어진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주에 위치하며, 인도네시아 신(新)수도 부지와 20km 거리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수주한 약 2조6000억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 현장 위치도.

이번 사업은 발릭파판 정유공장의 정유설비를 고도화하고, 강화되는 환경규제인 유로5(EURO V)표준을 충족하기 위한 설비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에 따라 생산량을 일일 26만 배럴(BPSD‧석유정제설비의 능력)에서 36만 배럴로 확대하고 설비를 추가해 환경 친화적인 연료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와 관련 모든 공정을 EPC(설계‧구매‧시공) 턴키방식으로 수행하며, 공사 기간은 착공 후 53개월이다.

발주처인 페르타미나는 오는 2026년까지 원유 정제능력을 하루 100만 배럴에서 200만 배럴로 확충하기 위해 300억 달러를 투입하는 정유개발 마스터플랜(RDMP)을 수립하고 정유설비 현대화 및 신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수주한 이번 사업은 인도네시아 정유개발 마스터플랜이 가동되는 첫 번째 사업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페르타미나가 계획한 대규모 정유설비 프로젝트의 수주 경쟁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며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페르타미나를 비롯해 JO(Joint Operation) 파트너들과의 신뢰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5월 폴란드 PDH·PP 플랜트, 6월 미국 괌 복합화력발전소에 이어 발릭파판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올해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40억 달러를 달성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동남아시장에서 메가급 프로젝트를 수주해 시장다각화 전략이 결실을 맺고 있다"며 "지속성장하는 인도네시아 정유화학플랜트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추가 수주를 위해 현지 파트너와 전략적 수주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