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한남3, 2라운드…"조합원 스스로 OS요원 개별접촉 말자"

  • 2020.02.17(월) 10:20

겨우 진정됐는데…GS건설 금품제공 논란에 '철렁'
GS·현대·대림 모두 개별 홍보 취소…조합원도 '클린수주' 강조

또 다시 불안불안하다. 겨우 잠잠해진 한남3구역 시공사 선정 판이 흔들리고 있다.

GS건설의 홍보대행업체 직원(OS 요원)이 특정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여러 '변수'가 예상되고 있어서다.

GS건설은 서둘러 개별 홍보를 거두며 '클린 수주'를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이번 사건이 수주전에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졌다. 경쟁 업체인 대림산업이나 현대건설엔 상대적으로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국토부와 서울시가 주시하고 있는 데다 조합원들은 '조용히 빨리' 가길 원해 일단 한 발짝 뒤로 물러선 상태다.

향후 GS건설의 검찰 수사 결과가 이번 수주전의 경쟁 구도를 판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한남3구역 전경./채신화 기자

◇ 잔잔해진 호수에 돌 던진 'GS건설'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지난해 8월부터 시공사 선정을 시작했지만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레이더망에 걸리면서 표류했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검찰 수사를 요청했고 지난달 21일 검찰이 이들 3개사를 불기소하면서 다시 출발선에 서게 됐다. 사실상 5개월여 만의 사업 재개다.

두 번째 입찰에도 3개사가 모두 참여하겠다고 입장을 밝히면서 조합원들 사이에선 '안정된 구도 속 속도전'을 내심 기대했다.

하지만 파동이 채 가시기도 전에 다시 돌이 던져졌다. GS건설에서 고용한 OS요원이 특정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다.

지난해 11월 GS건설의 OS요원 2명은 고소인의 아들에게 현금 300만원이 든 봉투를 시공사 홍보 책자에 넣어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고소인의 아들은 OS요원에게 돈을 돌려준 후 같은 달 용산구청에 민원을 제기하고 서울서부지검에 해당 직원을 고소한 상태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제138조에 따르면 건설업자가 고용한 용역업체의 임직원이 제132조(금품, 향응 또는 그밖의 재산상 이익 제공 및 약속 등) 각 호의 어느 하나를 위반한 경우 그 건설업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OS요원의 혐의가 인정되면 GS건설도 제재를 받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검찰이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홍보업체의 금품 수수가 인정되면 지자체의 행정조치나 조합의 내규 등에 따라 시공사도 과징금, 시공사 선정 취소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암울한' GS '기회 엿보는' 대림·현대

시공사들의 희비는 엇갈리는 모습이다.

GS건설은 한남3구역 수주에 집중하기 위해 갈현1구역이나 방배삼익 등 거물급 정비사업에는 손을 떼면서 조합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내왔다.

또 각종 업체에서 집계하는 아파트 브랜드 순위에서 '자이'가 꾸준히 1~2위를 차지하고 올해 첫 정비사업 수주전이었던 한남하이츠에선 현대건설을 제치며 기선을 제압했다.

이런 가운데 '금품 수수' 논란이 GS건설의 입지를 좁히는 모습이다. 최악의 경우 GS건설이 수주경쟁을 지속하기 어려워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은 기회를 얻은 모양새다. 정비업계에선 한남3구역 경쟁구도를 사실상 GS건설과 현대건설의 2파전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GS건설이 암초를 만나자 자연스레 현대건설이 치고 올라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현대건설 역시 최근 정비사업 수주전에서 '트러블 메이커' 이미지를 얻은 점은 변수다.

현대건설은 갈현1구역(담보초과 이주비 제안), 한남하이츠(사업촉진비) 등 여러 정비사업을 수주할 때 과도한 입찰 제안을 해 문제가 된 바 있다.

대림산업은 GS건설이나 현대건설에 비해 조합원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는 평가다. 부동산114의 2019년 아파트 브랜드 순위를 보면 1위가 자이, 2위가 힐스테이트, 7위가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이다. 프리미엄 브랜드 '아크로'는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다만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을 넘기고 '아크로'를 적용한 아파트 중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가 평당 1억원 아파트로 유명세가 높은 점에 기대를 거는 조합원들도 있다.

이달 10일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이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오후 2시 대림산업, 현대건설, GS건설 관계자가 사무실로 입장한 뒤 조합 관계자가 들어서고 있다./채신화 기자

◇ 분위기 다시 바뀐 수주전, 클린수주 움직임

수주전의 분위기가 바뀌면서 시공사들이 어떤 전략으로 움직일지, 어떤 판세가 펼쳐질지도 현재로선 안갯속이다.

한때 조합 집행부나 비대위 등으로 나뉘어 지지하는 시공사가 있었다면 최근엔 '합법적인 제안', '객관적인 판단지표' 등이 중시되는 분위기다.

평조합원 A씨는 "조합원들은 최대한 조용하게 빨리 사업이 진행되길 원하고 있다"며 "이런 식의 문제로 논란이 되면서 언론이나 서울시의 주목을 받는게 불편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합원들끼리 OS 요원 개별 접촉 금지 캠페인을 하자는 얘기까지 나왔다"며 "이제 범법 행위 등을 하면 조합원들도 그에 따라 객관적으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3개 시공사 모두 OS 요원을 철수하고 개별홍보를 거두고 품질이나 입찰제안서로 승부를 보겠다는 방침이다.

GS건설은 지난 13일 조합원 전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오직 최고의 사업제안서로 입찰에 참여하겠다"며 시공사 합동 설명회 등 공식 자리 외에는 개별 홍보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현장에 있던 OS요원도 짐을 싸게 했다.

대림산업 관계자도 "지난해 말 홍보요원을 철수했고 시공사 선정 때까지 개별 홍보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개별 홍보 여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정해진 게 없다"면서도 "OS 요원은 작년 검찰 수사 시점부터 철수한 상태"라고 전했다.

서울시도 17일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과정 감독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입찰 전 단계에 전문가를 파견(지원반)하는 공공지원 등을 도입하기로 해 시공사들의 복마전이 사실상 불가능해질 전망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