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월경통 약 미리 먹으면 덜 아프다?

  • 2023.01.08(일) 10:05

[생활의 발견]
증상별 내게 맞는 월경통 약 선택법
"위장 장애·간 독성 부작용 확인해야"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생활의 발견]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소재들을 다룹니다. 먹고 입고 거주하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우리 곁에 늘 있지만 우리가 잘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그 뒷이야기들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보려 합니다. [생활의 발견]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여러분들은 어느새 인싸가 돼 있으실 겁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편집자]

한 달에 한 번, 여성에게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있습니다. 월경통(생리통)입니다. 월경통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픈 사람도 있고 복부 통증과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증상이 다양한 만큼 의약품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월경통은 왜 생기는 걸까요. 약의 종류는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또 수많은 월경통 약 중 어떤 기준으로 약을 고르는 게 좋을까요.

월경은 두꺼워졌던 자궁 속 점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생기는 출혈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몸은 임신을 위해 주기적으로 자궁 점막을 두껍게 합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만들어진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겁니다. 그러나 수정체가 착상하지 않으면 두꺼워진 자궁 점막이 필요 없어집니다. 이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게 월경이죠.

월경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크게 일차성 월경통과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뉩니다. 이차성 월경통은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 등 골반 내의 병적 변화로 생기는 통증입니다. 평소에 겪던 월경통의 증상과 갑자기 다른 양상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반면 일차성 월경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없이 월경 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한 사람이 매달 겪는 증상은 대개 비슷하고요.

일차성 월경통은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의 분비로 발생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몸이 다치고 조직이 손상됐을 때 분비되는 물질로, 염증을 일으키며 통증 수용체를 자극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이 보낸 신호를 뇌가 받으면 우리는 통증을 느낍니다. 월경을 할 땐 프로스타글란딘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이로 인해 자궁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월경 시작 직전이나 직후에 나타납니다.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일차성 월경통은 진통제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월경통에 효과가 있는 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항염증제(NSAIDs) 계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두 가지입니다. 이중 NSAIDs 계열 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는 원리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성하는 효소(COX)를 억제, 염증을 가라앉히는(소염) 효과를 냅니다. 하복부나 허리가 아플 때 더 효과적이고요. 특히 월경통이 시작됐을 땐 이미 프로스타글란딘이 증가한 상태이기 때문에 월경 시작 1~2일 전에 NSAIDs 계열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NSAIDs 계열 진통제 성분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이 있습니다. 나프록센 성분의 경우 효과가 다른 성분보다 빨리 나타나고 오래 지속됩니다. 월경통이 심하다면 효과적이겠네요. 다만 프로스타글란딘은 소화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나프록센은 효과가 강한 만큼 심한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사 후에 복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보다 프로스타글란딘 억제 효과는 높이는 동시에 위장 장애 부작용은 줄인 성분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의 경우 소염 효과는 미미합니다. 대신 두통이나 발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고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덜합니다. 월경통 증상 가운데 두통이 심하거나 위장이 약해 NSAIDs 계열 진통제 복용이 어려운 사람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성분은 간에서 대사되므로 간 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 질환이 있거나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간에 손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엔 진통제 성분에 다른 성분을 추가한 복합제도 나오고 있습니다. 파마브롬 성분이나 카페인무수물 성분은 이뇨 작용을 통해 부기를 완화합니다. 가슴이 붓거나 아랫배가 볼록해지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기가 없는 사람이 이들 제품을 복용하면 활발한 이뇨 작용으로 전해질이 소실될 수도 있습니다. 배가 쥐어짜는 듯한 복부 경련 증상이 있다면 부틸스코폴라민 성분이 들어간 약이 효과적입니다. 부틸스코폴라민은 근육을 이완해 경련을 완화합니다. 이밖에 아그누스카스투스 성분은 월경통과 월경 전 우울감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월경통은 여성의 삶의 질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증상이 심하면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줄 수 있죠. 과거엔 월경통 약의 내성을 걱정하는 사람도 많았는데요. 다행히 소염진통제는 비마약성 진통제로, 내성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증상에 맞는 약을 먹어 통증을 가볍게 끝내는 게 좋아 보입니다. 다만 월경통 증상이 3일 이상 이어지면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월경통은 보통 1~3일이 지나면 통증이 멈추니까요. 건강한 2023년 보내시길 바랍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