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컬리가 창립 10년 만에 처음으로 연결 기준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식품·뷰티 등 주력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물류대행 등의 신규 사업 확대가 매출액 증가로 나타난 덕분이다.
컬리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17억6100만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년 동기 1억8700만원의 적자에서 수익성을 개선에 성공했다. 컬리는 지난해 1분기 별도 기준 5억2570만원의 흑자를 내긴 했지만, 연결 기준 영업이익 흑자는 이번이 처음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5807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올 1분기 전체 거래액(GMV)은 15% 늘어난 844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통계청이 최근 공개한 올 1분기 국내 온라인 쇼핑 성장률(거래액 기준2.6%)을 6배 가까이 뛰어넘는 수치다.
첫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대해 컬리는 "식품과 뷰티 등 중심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신규 사업 확대를 통한 매출 다각화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올 1분기 식품 카테고리 거래액은 1년 새 16% 증가했다. 뷰티컬리 역시 명품과 럭셔리, 인디 브랜드 등의 판매 호조로 성장했다.

사업 다각화를 위해 추진 중인 판매자배송 상품(3P)과 풀필먼트 서비스(FBK), 물류대행 등도 전체 거래액 증대에 기여했다. 3P의 경우 올 1분기 거래액은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FBK는 생활·주방 카테고리 내 비중을 확대하는 동시에 신규 입점사를 늘리며 사업 규모를 키웠다. 이에 컬리는 향후 3P와 FBK의 카테고리를 다각도로 확장할 계획이다.
컬리는 영업이익 흑자와 함께 조정 상각전영업이익(이하 EBITDA)에서도 흑자를 이뤄냈다. 올 1분기 EBITDA는 67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개선됐다. 같은 기간 현금성자산은 2200억원을 기록해 안정적인 현금 창출력을 유지했다.
컬리 관계자는 "서비스 오픈 10주년 맞이한 올 1분기에 전 부문의 고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통해 견조한 실적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2분기부터는 마케팅과 고객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공격적 IMC 진행을 통해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성장성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