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미 물가 급등에 '비상'…금융당국, 시장 안정 긴급점검 

  • 2022.06.14(화) 10:18

미 5월 물가상승 8.6%…전망치 웃돌아 긴축 우려 확대
김소영 "리스크 모니터링…대응조치 사전 점검"

미국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시장 전망치를 크게 웃돌자 전세계 금융시장 불안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원달러 환율 상승과 주식시장 급락 등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어 금융당국이 긴급 점검에 나섰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리스크 요인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금융위 사무처장과 금융정책국장, 김동회 금융감독원 부원장과 최재영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했다./사진=금융위원회

회의 참석자들은 지난 10일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발표 이후 인플레이션이 정점일 것이란 기대가 약화되고, 고(高)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가 확산되고 있다는 시장 반응을 공유했다.

미국 5월 물가 상승률은 전년대비 8.6% 올라 지난 41년 가운데 가장 높았고, 시장 전망치도 웃돌았다.

이런 이유로 금융당국은 다가올 미국 FOMC(연방시장공개위원회) 등 주요국 통화긴축 정책에 대한 경계감이 심화되면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지난 5월 FOMC에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지만, 시장에선 이번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향후 7월과 9월 예정된 FOMC 회의에서 자이언트 스텝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국내 금융시장 충격도 적잖다.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 발표 후 지난 13일 코스피지수는 2504.5포인트를 기록하며 전 거래일대비 4.6% 급락했다. 원달러 환율도 1284원으로 2.2% 상승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현 경제‧금융상황은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주요국 통화긴축 가속화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중첩된 어려운 국면"이라며 "금감원과 국제금융센터 등과 비상대응체계를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리스크 요인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시장불안에 대비한 시장 안정화 조치가 필요하면 적시에 작동할 수 있도록 관련 대응조치를 사전에 면밀히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가 금융회사와 금융시스템 위험요인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며 "개별금융회사 건전성‧유동성과 금융업권간 취약한 연결고리를 수시로 점검해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