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공시줍줍]대한항공 유상증자 '독자 질문에 대한 답변'

  • 2021.02.02(화) 11:00

오늘 [공시줍줍]에선 조금 특별한 내용을 준비했어요. 바로 독자 여러분들이 주신 피드백에 대한 줍줍팀의 피드백!

지난달 26일 [공시줍줍]전지적투자자시점에서 본 대한항공 유상증자 기사가 나간 이후 많은 독자 여러분들이 줍줍 공식질문 채널과 네이버포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피드백을 주셨어요. 먼저 따뜻한 격려의 말씀 감사합니다 :)

줍줍팀은 독자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한줄 한줄 빠짐없이 읽어보고 나중에 작성할 콘텐츠에 반영하기 노력하고 있답니다. 

대한항공 유상증자 기사를 읽고 추가로 궁금한 점을 보내주신 내용과 그에 대한 답변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정리해봤어요. 질문 내용이 비슷한 답변은 하나로 묶었어요. 

Q: 유상증자 권리락이 된 뒤에 보유주식을 매도해도 신주인수권리가 보장되나요? 
Q: 1월 22일 전에 매수했는데 지금 매도해도 신주인수권은 받을 수 있나요?

A: 유상증자 권리락이란 신주인수권리가 떨어져 나갔다는 뜻이에요. 따라서 권리락 전날은 신주인수권리가 붙어있는(권리부) 마지막 날이란 뜻이 되겠죠. 대한항공 유상증자 권리락은 1월 25일이었어요. 따라서 권리락 직전 영업일인 1월 22일까지만 주식을 보유했다면 권리락 당일 또는 그 이후 매도해도 신주인수권은 보장된답니다. 

Q: 1월 22일 이전에 20주 정도 매수했고 26일까지 변동 없이 잘 가지고 있는데 
신주배정을 받으려면 따로 신청을 해야 했나요? 아니면 자동으로 신주가 배정되나요?

A: 우선 별도의 신청이 없어도 신주인수권은 자동 배정된답니다. 이번 대한항공 유상증자 일정을 보면 신주배정 통지일은 2월 5일이에요. 본인이 보유한 신주인수권 수량은 이날 정확하게 확인 가능해요. 또한 본인이 거래하는 증권사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서 계좌권리조회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 가능해요. 

만약 독자님의 총 보유 수량이 20주라면, 신주배정비율(보통주 또는 우선주 1주당 0.7922000960)에 따라 15주를 살 수 있는 신주인수권이 주어질 것으로 보이네요(1주 미만은 절사=버림) 

하지만 실제 신주를 받으려면 주주 청약일(3월 4~5일)에 본인이 거래하는 증권사(홈페이지, HTS, MTS)를 통해 청약신청을 꼭 해야 해요. 무상증자와 달리 유상증자는 청약신청을 하지 않으면 신주인수권이 사라진답니다. 또한 청약 신청 때 꼭 청약금액의 100%(청약 수량*3월 2일 발표하는 최종발행가격)를 계좌에 넣어두셔야 해요. 이를 청약증거금이라고 불러요. 유상증자 청약증거금은 100%이고, 청약신청 때 증거금을 계좌에 넣어둬야 청약신청이 완료된답니다.

Q: 키움증권 계좌로 대한항공 주식을 가지고 있어요. 유상증자 참여 증권사가 아닌데 신주인수권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Q: 저는 신한금융투자 계좌로 대한항공 주식을 사서 갖고 있어요. 
    다른 블로거분이 유상증자 참여 증권사 정리한 것을 보면 신한금융투자가 없었는데, 신한금융투자로도 청약 가능한가요?

A: 키움증권(공동대표주관회사)과 신한금융투자(인수회사)는 이번 대한항공 유상증자를 도와주는 증권사 14곳 중 한 곳이에요. 키움증권과 신한금융투자의 홈페이지,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청약 신청할 수 있어요. 또한 주주청약 이후 발생하는 실권주 청약도 별도의 계좌이동 없이 키움증권과 신한금융투자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청약 때는 꼭 청약금액의 100%(청약 수량*3월 2일 발표하는 최종발행가격)를 계좌에 넣어두셔야 해요. 

주주청약 때는 본인이 가진 신주인수권만큼 신주를 받을 수 있지만, 실권주는 그렇지 않아요. 만약 실권주 청약 때 경쟁률이 높아서 청약금액만큼 신주를 받지 못했다면, 환불일(3월 12일)에 나머지 금액을 증권계좌로 자동 환불받아요. 

Q: 미래에셋증권 계좌로 대한항공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유상증자 어떻게 참여하죠?
Q: 하나금융투자 계좌로 대한항공 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공모청약을 못 하나요?

A: 상장공모주 청약과 달리 유상증자 주주청약은 꼭 대표주관회사나 인수회사에서 청약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미래에셋증권과 하나금융투자의 홈페이지,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 있는 청약신청 메뉴에서도 청약할 수 있어요. 청약신청 메뉴를 잘 모르시겠다면 본인이 거래하는 증권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청약 경로를 알려달라고 해보세요. 

청약 때는 꼭 청약금액의 100%(청약 수량*3월 2일 발표하는 최종발행가격)를 계좌에 넣어두셔야 해요.
 
다만 미래에셋대우 또는 하나금융투자 계좌만 가지고 있다면, 주주청약 이후 발생하는 실권주 일반공모에는 참여할 수 없어요. 실권주 일반공모에도 참여하고 싶다면 대한항공 유상증자를 도와주는 14개 증권사(대표주관회사·인수회사)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어요. 

[14개 증권사 명단]
공동대표주관회사 (KB·NH·한국·키움·삼성·유진·DB) 
인수회사 (IBK·SK·신한·하이·신영·한화·유안타) 

Q: 신주인수권은 언제 증권사에 들어가 있나요?

A: 이번 대한항공 유상증자 일정을 보면, 신주배정 통지일은 2월 5일이에요. 이날 본인이 가진 신주인수권 수량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1월 22일 기준으로 본인이 보유한 수량에 신주배정비율(보통주 또는 우선주 1주당 0.7922000960)을 곱하면 본인이 가진 신주인수권을 계산할 수 있어요. (단 1주 미만은 절사=버림) 또한 본인이 거래하는 증권사 MTS에서 계좌권리조회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 가능해요. 

Q: 신주인수권 거래나 신주청약이 MTS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 
   캡처 화면으로 설명해주시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A: 지금은 관련 자료가 없지만 앞으로 준비해보도록 할게요. 

Q: 유상증자 일정과 관련해 어떤 공지사항이 뜨는지 확인하고 싶어요

A: 대한항공이 공시한 투자설명서 또는 유상증자를 도와주는 증권사 홈페이지에서도 일정을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대한항공 유상증자의 남은 일정은 다음과 같아요.

2월 5일 신주배정 통지일 (본인이 가진 신주인수권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날)
2월 16일~22일 신주인수권 상장 및 거래일 (신주인수권을 사고팔 수 있는 날)
2월 26일 2차발행가격 결정하는 날(주주청약 3거래일 전)
3월 2일 최종발행가격 발표하는 날(신주발행가격은 이날 발표하는 가격으로 확정)
3월 4일~5일 주주(신주인수권 보유자) 청약하는 날(청약증거금을 넣고 신청을 해야 완료)
3월 9일~10일 실권주 청약하는 날(14개 증권사에서만 청약 가능)
3월 12일 환불일(초과청약 또는 실권주 청약에서 미배정 금액 환불받는 날)
3월 24일 유상증자 신주 사고팔기 시작하는 날

Q: 1차 발행 때 못 샀는데 2차 발행 때 가격이 더 비쌀 경우 1차 가격으로 어떻게 살 수 있죠?

A: 질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어요. 1차발행가격이나 2차발행가격은 확정가격이 아닌 참고가격이에요. 유상증자 신주를 살 수 있는 최종발행가격은 3월 2일 발표해요.

Q: 덕분에 좋은 정보를 알아갑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유상증자 신주가 쏟아져나오면 주가가 급락할 거 같은데 지금 매수하는 게 좋을까요? 

A: 우선 격려의 말씀 감사드려요. 다만 저희는 언론사인 만큼 종목추천 또는 매수나 매도 시기를 추천하지 못한다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지난달 26일 기사 본문 맨 아래에 작성한 <대한항공의 주가 전망은 어떨까요?> 내용을 참고 부탁드려요.

 

공시줍줍 독자분께서 이런 피드백도 남겨주셨어요. 줍줍팀 감동의 도가니! 더욱 큰 힘을 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도록 노력할게요. 

주식에 대하여 새롭게 눈을 뜬다고 할까요? 처음 이메일을 받을 땐 읽지도 않고 삭제했는데, 두 번째 이메일은 어떤 내용인가 궁금하기도 하여 정독을 하여보니 매우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기록이 되어있더군요. 공시줍줍은 항상 정독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시요정]과 [공시줍줍]은 뉴스레터 '줍줍'을 통해 매주 화요일, 금요일 이메일로 먼저 찾아갑니다. 뉴스레터에서만 선보이는 특별한 콘텐츠도 있어요. 내용이 좋았다면 구독신청(무료) 부탁드려요.

뉴스레터 (무료)구독하기 ☜클릭

*독자들의 제보와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궁금한 내용 또는 잘못 알려드린 내용 보내주세요. 열심히 취재하고 점검하겠습니다. 

의견보내기 ☜클릭

 

당신이 바빠서 흘린 이슈, 줍줍이 주워드려요[뉴스레터 '줍줍' 구독하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

많이 본 뉴스 최근 2주 한달

산업·부동산 경제·증권 디지털·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