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봉담~송산 개통

  • 2021.04.27(화) 16:02

착공 4년 만에 개통…경기 서남부 단절구간 연결
서오산JCT~송산마도IC 이동시간 18분으로 단축

국토교통부는 28일 자정(0시)부터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263km) 중 봉담~송산 구간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27일 밝혔다.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도로로 총 연장은 18.3km다. 지난 2017년 4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약 1조 3253억 원을 투입해 4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평균 5년 소요되는 민자고속도로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 개통이다.

이번 노선은 수도권 제2순환선의 경기 서남부지역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마도JCT), 서해안고속도로(팔탄JCT), 동탄봉담고속도로(화성JCT)를 이어주는 노선이다. 이번 개통으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망 구축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됐다고 국토부 측은 설명했다.

/그래픽=김용민 기자 kym5380@

특히 해당 노선은 남북축인 평택-시흥선, 서해안선을 동서로 연결해 동탄-봉담선까지 이어줌으로써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 간선망을 보완해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개선했고,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간 이동편의성도 개선했다.

서오산JCT에서 송산마도IC간 주행시간은 기존 44분에서 18분으로 26분 단축하고 거리 또한 8.3km단축된다.

또 화성지역의 동서축 연결도로(국도‧지방도)의 출‧퇴근 상습 지‧정체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지방도로 이동하던 대형물류차량들의 감소로 교통흐름이 여유로워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 서남부 지역은 수도권 물류수송을 위한 화물차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843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주변 도시의 접근성도 크게 개선돼 동탄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남양뉴타운, 화성마도산단 등 화성시 주변의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추가 교통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300원이다. 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개통 초기 위험구간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 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이용한 교통안전 합동점검을 실시했고 고정식·이동식 카메라 4개소 등 과속단속장비도 확충했다.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제설취약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8개소)을 설치하고, 터널 출구부 RWIS(도로기상정보시스템)시설을 구축해 기상상황 및 도로노면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했다.

원톨링시스템(One Tolling System,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 도입으로 재정고속도로와 주변 민자고속도로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게 했다. 운전자들의 휴식공간을 위해 양방향에 졸음쉼터 각 1개소를 설치했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 개통으로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지역 접근성을 개선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나머지 구간인 이천∼오산∼양평구간도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차질 없이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