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세븐일레븐, 로봇과 대화하고 결제까지

  • 2018.08.28(화) 14:30

세계 최초 인공지능 결제로봇 '브니' 선봬
고객과 대화·결제·매장 관리 등 다양한 기능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에 이어 이번에는 인공지능 결제 로봇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세븐일레븐은 디지털 유통 환경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고객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다양한 결제 서비스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결제 로봇 '브니(VENY)'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고 28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5월 세계 최초로 핸드페이(Hand-pay)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오픈을 시작으로 지난 20일엔 차세대 가맹점 수익 강화 모델인 자판기형 편의점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를 선보인 바 있다.

브니는 세븐일레븐의 세 번째 디지털 혁명 프로젝트로 더 나은 고객 서비스와 점포 업무 효율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탄생했다. 인공지능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고차원의 접객 서비스를 통해 보다 재밌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접객 서비스 및 결제 업무까지 담당한다.

▲ 세븐일레븐이 세계 최초로 선보인 인공지능 결제로봇 '브니(VENY)'.(사진=이명근 기자/qwe123@)

브니에는 7가지의 핵심기술(7-Technology)이 탑재돼있다. 브니의 7대 핵심기술은 ▲AI 커뮤니케이션 ▲안면인식 ▲이미지∙모션 센싱 ▲감정 표현 ▲스마트 결제 솔루션 ▲POS시스템 구현 ▲자가진단 체크 기능 등이다. 이를 통해 브니는 고객과 대화는 물론 자신의 감정도 표현한다. 감정 표현은 7가지 표정으로 표현한다.

브니는 자신에 대한 소개, 상품∙마케팅∙서비스 안내 그 외 일상 대화나 유머 등 상황별 발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상황 시나리오는 약 1000여 개에 달한다. 또 '안면인식'은 고객의 얼굴을 기억해 단골 고객에 대한 접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고객 동의 하에 인증 과정을 거치면 안면 정보를 검출, 비교, 추론해 기억한 후 추후 재방문 인사와 안내를 수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고객 및 사물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위치에 따라 시선을 움직여 상황별 접객 서비스와 고객 동정을 살필 수 있는 이미지∙모션 센서도 탑재돼 있다. 출입문과 시스템 연동이 돼있어 고객 입점시 자연스럽게 이를 인지하고 시선을 틀어 접객 인사와 함께 맞이할 수 있다.


고객 결제나 각종 대화시 친근감을 주기 위한 7가지의 3D 감정 표현 기능도 담았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상황에선 웃음 띤 모습을 보여주고, 칭찬을 받으면 하트 눈이 표시되는 식이다. 다양한 결제 서비스와 점포 관리 기능도 갖추고 있다. 바이오페이의 일종인 핸드페이(Hand-pay)를 메인으로 신용카드, 교통카드, 엘페이(L.Pay)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한 셀프 결제가 가능하다.

브니의 기본 외형은 북극곰을 형상화했다. 세븐일레븐 브랜드의 모태가 1927년 미국 사우스랜드사의 얼음공장에서 시작되었다는 의미와 함께 북극곰 캐릭터가 주는 친숙하고 귀여운 이미지가 고객 친화 정책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이번 브니 개발 총책임자였던 김영혁 코리아세븐 기획부문장은 "브니는 지난 1년동안 정교한 캐릭터 작업을 거쳤다"며 "고객과 음성 대화, HD 카메라를 통해 고객 움직임 인식 및 재방문시 단골 고객 접대 기능 등을 갖췄다. 브니가 단순 결제 기능이 아닌 삭막한 무인 점포 공간에서 로봇과 인간이 소통하는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반 점포의 POS 시스템을 있는 그대로 구현해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의 판매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키오스크(KIOSK)의 경우 사전 지정된 품목에 한해 판매가 가능하지만 '브니'는 바코드만 있으면 별도 등록없이 즉각적인 판매가 가능하다. 단, 주류와 같이 대면 판매가 필요한 상품 판매는 제한된다.


그 외 통신사 할인, 각종 증정 행사도 적용 가능하며, 점포관리시스템과의 연동으로 실시간 매출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자가진단 기능인 '셀프 컨디션 체크' 기능도 갖추고 있다. 로봇 시스템 상태나 셀프 계산 장비 등 전반적 기능의 이상 유무를 자체 체크해 점포 근무자, 콜센터 등 관리자에게 즉각적인 알람을 제공한다.

브니는 우선 스마트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1, 2호점의 기존 무인 계산대를 대신해 운영된다. 향후 세븐일레븐은 '브니'를 탑재한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추가로 선보임과 동시에 가맹점 효율 증진 차원에서 일반 점포 도입도 점진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세븐일레븐은 IT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하여 가맹점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고객들에겐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등 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끄는 세븐일레븐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