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초기부터 품절 대란을 빚었던 오리온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이 결국 대박을 터뜨렸다. 꼬북칩은 스낵 특유의 바삭함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여기에 진한 초콜릿 맛을 입혔다. 당초 '초코 시나몬'맛으로 개발했지만 생산 과정에서 설탕이 잘 묻지 않아 초콜릿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했던 것이 오히려 히트 상품이 됐다.
오리온은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이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3000만봉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1초에 한 개씩 판매된 셈이다. 누적 매출액으로는 320억원을 넘어섰다. 식품 업계에서는 월 매출액 10억원이 넘어서면 '대박 상품'으로 평가한다.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은 초대박 상품이 된 셈이다.
지난해 9월 출시한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은 출시 초기 품절대란을 일으키며 최고 인기 상품에 등극했다. 출시 50일 만에 350만봉을 돌파한 뒤 두 달여간 판매량이 두배 가까이 늘어나며 판매에 가속도가 붙었다.
이에 오리온은 수요를 맞추기 위해 생산라인을 풀가동했다. 그 결과 지난 1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봉을 달성한데 이어 이달에는 출시 1년 만에 3000만 봉을 돌파했다.
오리온은 초코츄러스맛의 인기 비결을 꼬북칩 특유의 네 겹 바삭한 식감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달콤하고 진한 초코츄러스 맛을 구현한 것을 꼽는다. 오리온이 자체 개발한 공정과 생산 설비를 통해 네 겹의 칩에 한 겹 한 겹 초콜릿을 입혀 시간이 지나도 촉촉하고 진한 초콜릿 풍미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슈거 토핑을 더해 씹는 맛을 살렸다. 오리온은 ‘초콜릿 함량을 높여달라’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출시 당시 19.2%였던 초콜릿 함량을 24.9%로 상향 조정했다. 그럼에도 가격은 출시 당시와 동일하게 유지했다.
해외에서도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은 인기였다. SNS를 통해 해외에서 제품 출시 요구가 이어졌다. 오리온은 지난 3월에는 중국에서 ‘꼬북칩(중국명: 랑리거랑 (浪里个浪)) 초콜릿맛’을 현지에서 생산해 판매를 개시했다. 4월에는 미국과 호주 등에 수출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에 보내주신 소비자 여러분의 사랑에 힘입어 꼬북칩이 초코파이를 잇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꼬북칩이 K-스낵을 대표하는 과자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품력을 높이고 시장을 넓혀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