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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의 진화…이젠 '주민등록등본'까지

  • 2021.12.30(목) 10:19

세븐일레븐, 민원 문서 출력 서비스
내년 2월 전국 600여 점서 우선 실시
정부24·홈택스·법원등기소 항목 가능

편의점의 진화가 계속되고 있다. 각종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가장 좋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제는 그동안 주민센터나 인터넷을 통해 출력해왔던 각종 민원 문서 출력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9일 오후 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솔루션 기업 ‘디앤써’와 함께 민원 문서 출력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민원 문서 출력 서비스를 점포 내 별도 기기 설치없이 POS 활용 방식 시스템으로 구현한다. ‘디앤써’의 픽콘(Pick up at Convenience store)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발급받고자 하는 민원 문서를 선택한 후 출력 서비스 희망 점포 선택과 함께 결제를 하면 QR코드를 받게 된다.

/사진제공=세븐일레븐

이후 해당 점포를 방문에 발급받은 QR코드를 근무자에게 보여주고 POS 스캔만 하면 점포 내 비치된 프린터를 통해 즉시 출력물을 받아볼 수 있다.

서비스 대상 범위는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기본적 민원 서류뿐만 아니라 건축물대장, 자동차등록원부, 사업자등록증재발급, 소득증명확인서, 부동산등기 등 정부24와 홈텍스, 법원등기소의 각종 민원 서비스 항목들이 모두 가능하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과 동시에 오는 31일부터 공릉점(노원구 공릉동 소재)에서 테스트 차원의 선운영을 시작한다. 약 한달 후인 내년 2월부터는 신규 오픈하는 점포와 푸드드림 매장(현 전국 600여 점)에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적용한다. 기존점에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홍주현 세븐일레븐 DT혁신팀 선임책임은 “POS를 활용한 실용성 높은 서비스인 만큼 민원 문서를 시작으로 개인 서류 등 다양한 분야의 종합 출력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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