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밀리면 안 된다" 외환 노사 벼랑 끝 대결

  • 2014.09.03(수) 16:13

외환 노조 조합원총회 은행 측 저지로 사실상 무산
참가자 대규모 징계 예고에 노조는 법적 대응 예고

외환은행 노사가 강대강 대결로 치닫고 있다.


외환은행 노동조합은 3일 임시 조합원 총회를 열고, 하나-외환은행의 조기 통합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은행 측이 강온 양면으로 직원들의 총회 참석을 저지하면서 투표는 사실상 무산됐다.

외환은행은 총회 참가자 모두에게 인사 조치 방침을 세운 가운데 노조는 부당 노동행위라면서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양측의 갈등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하나-외환은행의 조기 통합 논의도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 외환 노조 총회 사실상 무산

외환은행 노조가 이날 오전 11시 서울 KBS스포츠월드에서 열기로 한 임시 조합원 총회는 정족수 미달로 사실상 무산됐다. 이날 오후까지 총회에 참석한 직원은 수백 명에 그쳐 정족수인 3300여 명에 턱없이 모자란다.

외환은행은 업무시간 중 조합원 총회는 사실상 파업에 해당한다면서 직원들의 총회 참석을 불허했다. 쟁의조정 기간 중 조합원 총회는 사실상 쟁의행위에 해당하는 만큼 불법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외환은행은 최근 2~3일간 영업본부장과 임원들이 밤낮으로 직원들을 만나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설득했다. 총회에 참가하면 징계 절차에 들어가겠다는 방침도 함께 전달했다.

◇ 참가자 징계 vs 법적 대응

외환은행은 실제로 곧바로 실력행사에도 들어갔다. 이날 총회를 주도한 조합원 7명을 대기 발령했다. 또 조합원 총회가 불법행위라는 판단에 따라 참가자 모두에게도 인사 조치 방침을 세웠다.

외환은행 노조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당하고 합법적인 조합활동을 사측이 무리하게 가로막은 만큼 명백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면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김보헌 외환은행 노조 전문위원은 “사측의 협박과 방해로 정당한 총회 개최가 지연되고 있다”면서 “총회 개최가 무산되고, 총회 참가자에게 불이익이 주어진다면 사측 인사들을 부당노동행위로 형사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 조기 통합 논의 안갯속으로

이에 따라 외환은행 노사 갈등은 더 격화될 전망이다. 외환은행 노조는 일단 사측에 대한 쟁의활동을 이어가면서 추후 다시 총회를 열어 조기 통합 찬반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외환은행 역시 노조와 대화를 추진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선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강대강 대결이 이어지면서 하나-외환은행 조기 통합 협상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하나금융은 애초 연내 조기 통합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현 상태론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위가 조기 통합 승인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노조와의 합의를 내건 데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역시 노조와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힌 탓이다.

결국, 대다수 외환은행 일반 직원들의 생각이 결정적인 변수가 될 전망이다. 외환은행 한 지점 직원은 “회사와 노조의 대립이 격화되면서 직원들도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면서 “분위기를 살피면서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직원들이 많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