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사면초가' 효성, 조석래 회장 검찰 고발

  • 2013.09.27(금) 10:59

수천억원대 탈세 혐의..다음주 고발
효성 "분식회계·차명재산 해결 중이었다"

국세청이 탈세혐의로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을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국세청은 지난 5월 효성그룹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그 과정에서 조 회장 등 최고 경영진들이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차명재산과 분식회계 등을 통해 거액을 탈세한 혐의를 포착했다.

◇ 국세청, 다음주 조석래 회장 등 검찰 고발

27일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26일 조세범칙조사심의위원회를 열어 효성에 대한 탈루세금 추징과 검찰 고발을 확정했다.
 
▲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
고발 시기는 다음주 중으로 잡았다. 고발 대상은 조석래 회장과 이상운 부회장, 고 모 상무 등이다.

국세청에 따르면 효성은 지난 97년 외환위기 때 해외사업에서 발생한 대규모 부실을 은닉했다. 이후 10여년 동안 이를 매년 일정 금액씩 나눠서 비용으로 처리, 총 1조원 규모의 분식회계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법인세를 탈루했다는 것이 국세청의 주장이다.

또 조석래 회장 일가는 90년대부터 일가가 소유한 총 1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차명으로 보유하면서 소득세 등을 탈루한 혐의도 받고 있다.

◇ 효성 "분식회계 등 인정 못해..적극 소명할 것"

이에 대해 효성측은 국세청이 제시한 분식회계와 차명재산 등의 혐의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세청이 제시한 혐의와는 사실 관계가 다르다는 주장이다.

효성 관계자는 "국세청이 고발을 검토중인 것으로 안다"며 "아직 통보 받은 바는 없다"고 말했다. 또 "세금 추징 규모가 수천억원대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추징 액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서는 국세청과 더 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분식회계건은 IMF 이전에 생긴 부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긴 일"이라면서 "일부는 자진신고했고 일부는 비용으로 처리했다. 이 부분에 대해 국세청과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차명재산과 관련해선 "차명 재산은 대부분 정리했으며 다만, 명의를 빌려준 사람 중 고인이 된 경우 양도세 미납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부분도 소액"이라고 밝혔다.

효성은 국세청의 검찰 고발 방침에 대해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내부적으로 분식회계와 차명재산 등을 법에 따라 처리하고 있었다는 게 회사측 주장이다. 효성은 이런 점을 국세청에 적극 소명하겠다는 계획이다.
 
▲ 국세청이 조석래 회장 등 최고경영진 3인에 대해 검찰 고발 방침을 정함에 따라 효성그룹이 위기에 봉착했다. 효성그룹은 그동안 분식회계와 차명재산 등을 법적 절차에 따라 해소하는 과정에 있었음을 적극 소명하겠다는 입장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