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조기출시 카드를 꺼낸 갤럭시S7의 효과를 톡톡히 봤다. 스마트폰사업의 실적개선과 함께 반도체부문이 선방하며 전체적으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성적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8일 확정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 1분기 매출이 49조7822억원, 영업이익은 6조675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6.63%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8.68%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5.65%, 영업이익은 11.65% 증가했다.
삼성전자의 실적개선은 갤럭시S7의 조기출시 효과를 본 것으로 평가된다. 반도체사업도 견조한 실적을 지켜냈고, 가전 역시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수익성을 방어했다. 1분기에 약 4000억원 가량의 환율효과도 발생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7 조기 출시와 판매 호조, 메모리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시스템LSI 14nm 공급확대, OLED 판매량 증가, SUHD TV 등 프리미엄가전 판매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1분기 시설투자는 4조6000억원으로 반도체에 2조1000억원, 디스플레이에 1조8000억원 등이 투자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시설투자 계획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사업 기회에 대응하기 위해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OLED 패널에 대한 시장 수요 증가 대응을 위해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D램은 시장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대응하되 지난해 보다는 투자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갤럭시S7 빛났다
무선사업(IM) 부문은 매출 27조6000억원, 영업이익 3조89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6.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2% 증가했다. 무선사업부 영업이익은 지난 2014년 2분기 4조4200억원을 기록한 이후 가장 많았다.
삼성전자는 "1분기는 계절적인 비수기로, 스마트폰과 태블릿 수요가 전분기 대비 감소했지만, 갤럭시S7, 갤럭시S7 엣지의 판매 호조와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간소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전작에 비해 1개월 가량 앞서 출시한 갤럭시S7, 갤럭시S7 엣지가 북미, 유럽 등을 비롯해 글로벌 전 지역에서 전작 대비 셀-아웃(Sell-out)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통 재고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2분기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의 비수기가 지속되면서, 수요는 전분기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7, 갤럭시S7 엣지의 글로벌 판매를 본격 추진하고, 중저가 모델의 수익성도 유지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전체적으로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는 전년대비 둔화될 것이라며 태블릿 시장은 역성장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7, 갤럭시S7 엣지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입지를 강화하고 갤럭시 A와 J등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도 판매를 확대하면서 수익성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삼성 페이의 글로벌 확산을 추진하고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동남아 등 신규 LTE 시장 진입 등을 통해 성장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반도체도 선방·디스플레이는 고전
반도체는 1분기 매출 11조1500억원, 영업이익 2조6300억원을 기록했다. 낸드플래시는 계절적인 영향으로 전반적인 세트 시장 수요는 약세를 보였지만, 서버용 고용량 SSD, 모바일용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3세대 V낸드 양산을 본격화하고 10nm급 공정 전환 확대를 통해 제품 경쟁력 및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D램은 PC 시황 둔화 지속 등 전반적으로 수요가 약세였지만, 스마트폰과 데이터센터용 고용량 제품은 수요 견조세가 지속됐다. 삼성전자는 "20나노 제품 비중 확대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했고, 고수익 중심의 제품군 운영을 통해 이익 극대화에 주력했다"고 밝혔다.
2분기 낸드플래시 시장은 서버용 고용량 SSD 수요 증가세가 지속되고, 스마트폰에 64GB 이상의 고용량 제품 채용이 늘어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D램은 PC용 수요가 일부 개선되고, 모바일도 주요 업체의 신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돼 1분기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삼성전자는 낸드플래시의 경우 V낸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해 차별화된 수익성을 유지하고, D램은 8Gb DDR4·LPDDR4 등 20나노 고용량 제품의 판매를 확대하며 시장 리더십과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시스템 LSI 사업은 비수기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수요가 둔화됐지만, 14나노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2분기 시스템 LSI 시장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제품용 부품 공급 확대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전자는 14나노 파운드리 고객을 다변화하고 모바일 SoC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는 한편, 10나노 제품 양산과 웨어러블∙VR∙IoT 등으로의 응용처 다변화를 통해 성장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디스플레이 매출은 6조400억원, 영업손실 2700억원을 기록했다. OLED의 경우, 신규 하이엔드용 패널 출시와 중가대 스마트폰 채용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LCD는 계절적인 비수기 수요 감소와 판매 가격 하락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악화됐다.
2분기에는 OLED 신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UHD·초대형 등 프리미엄 LCD 판매를 강화해 실적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2016년 디스플레이 시장은 OLED 패널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LCD 공급 과잉으로 전반적으로 시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거래선 신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면서, 신규 수요 창출에도 나설 계획이다.
◇프리미엄 주효..가전도 실적개선
소비자가전 매출은 10조6200억원, 영업이익은 5100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TV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 속에서 성장시장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시장 수요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SUHD TV, 커브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생활가전도 셰프컬렉션 냉장고, 액티브워시·애드워시 세탁기 등 혁신제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특히, 성장세가 지속되는 북미시장에서의 매출이 크게 증가해 생활가전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2분기 TV 시장은 올림픽 등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앞두고 시장 수요가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판매호조를 보이는 SUHD TV의 신제품을 본격 출시하고, UHD TV, 커브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군 판매를 강화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 가운데, 북미시장에서의 수요 증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패밀리허브 냉장고, 무풍에어컨 등 혁신적 기능을 채용한 스마트가전을 통해 프리미엄 가전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또 빌트인 키친, 시스템 에어컨을 포함한 B2B 사업도 강화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