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정도경영 거목…떠나는 자리마저 요란함은 없었다

  • 2018.05.21(월) 19:11

[구본무 LG 회장 별세]⑦
조화 고작 7개…유력 인사에서 볼 수 없는 소탈 자체
비공개 가족장에도 생전 인연 가진 인사들 조문 행렬

‘정도(正道) 경영’의 길을 올곧게 걸어 온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별세 소식에 애도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고인과 유족들의 뜻에 따라 3일간의 비공개 가족장으로 조용히 치른다고 밝혔지만 애석함을 추스릴 수 없는 때문일까. 생전 인연을 가진 인사들은 물론 각계 인사들의 조문 행렬은 이틀째에도 이어졌다. 
 

▲ 21일 빈소를 방문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사진: 이명근 기자 qwe123@


21일 고(故) 구본무 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혜화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2004년 외교부 장관 시절 고인과 비행기에서 만난 인연을 회상했다.

반 전 총장은 “영국에서 국내 경제를 소개하는 로드쇼를 하고 비행기를 타고 귀국하고 있었다. 마침 전기 문제로 보좌관 자리의 전등이 들어오지 않았다. 그때 고인이 ‘나는 자료를 안 봐도 되지만 보좌관들은 자료를 봐야 한다’며 자리를 바꾸셨다. 상당히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당시를 기억했다.

아울러 “구 회장이 ‘내가 머리 수술을 받아서 몸이 좀 불편해서 목소리도 잘 안 나온다. 좀 지난 다음에 나을 테니 그때 만나자’고 말했다. 그게 마지막이었다. 그때 문병이라도 했었으면 하는 자책감이 든다”고 말해 주위를 숙연케 했다.

생전 인연을 가진 재계 및 경제계 인사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큰 별’이라 표현하며 고인을 기렸다. 손 회장은 “이렇게 빨리 가실 줄은 몰랐다. 정도경영에 앞장선 분인데 큰일을 하고 가셨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어 손 회장은 후계자로 결정된 외아들 구광모 LG전자 상무에 대해서도 “(구 상무를 비롯해) 이제 새로 맡으신 분들이 (구 회장의) 위업을 이어 나가실 것이다. LG에는 중진들이 많이 있으니까 다 도와줄 것이다. 원래 LG는 화기애애한 그룹이다”고 말했다.

손 회장 외에도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주요 경제단체 수장들도 조문에 참석했다. 또 최태원 SK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도 빈소를 찾아 고인의 넋을 기렸다. 전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3대 그룹 오너 경영자들 모두 조문 행렬에 동참했다.


 

▲ 21일 빈소를 방문한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 사진: 이명근 기자 qwe123@


LG 임원단도 단체 조문을 했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등 6명의 부회장을 비롯해 40여 명의 LG 임원단이 단체로 빈소를 찾았다. 차 부회장은 조문을 마친뒤 “황망하고 할 말이 없다”면서 “구 회장이 아끼지 않은 직원이 한 명도 없었다”고 회상했다.

특히 이날 장례식장에는 허례허식을 피하고 검소하고 소탈한 생활을 했던 고인의 삶처럼 떠나는 자리까지 요란함없이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모습이었다.

유력 인사들의 장례식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풍경과는 달리 재계 4위 총수의 장례식장에 놓인 조화는 7개 뿐이었다. LG그룹 임직원들의 조화 1개와 허창수 GS 회장·구자열 LS 회장·구자원 LIG 회장 등 범LG가 명의의 3개, 문재인 대통령·이낙연 국무총리·정세균 국회의장의 조화 3개가 전부였다.

고 구본무 LG 회장의 발인은 22일 엄수된다. 유족은 수목장(樹木葬)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장한 뒤 뼛가루를 나무 뿌리에 묻는 장례 방식이다. 장지(葬地)는 경기 광주시 곤지암 인근 숲으로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LG 측은 “아직 최종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