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인포테인먼트 핵심기술에서 성과를 내며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인포테인먼트는 인포메이션과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다.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차량 정보 전달과 함께 음악이나 영상, 게임 등 요소를 함께 제공하는 장치들을 말한다. 특히 미래차 시대에는 운전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탑승자들의 오락·편의장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따라 자동차 업체들은 물론, 전자, 통신, 인터넷 등 IT업체들도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 부품들 가운데 통상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 Full D-Cluster(풀 디지털 클러스터) ▲SVM(서라운드 뷰 모니터) ▲AVNT(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텔레메틱스)를 인포테인먼트 4대 핵심기술이라고 부른다.
이 기술들은 미래차 콕핏을 구성하는 단위 기술이다. 또 이들을 통합하고 동시에 제어할 수 있어야 비로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다. 하지만 글로벌 자동차 부품회사들은 물론 많은 IT업체들중 4대 핵심기술 모두를 확보한 업체는 소수에 불과하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2월 윈드실드 HUD를 제네시스 GV80에 첫 양산 적용하며 4대 핵심기술을 모두 양산하는데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개별적으로 구성된 제어기들을 하나로 합친 통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개발도 본격 추진하고 있다.
HUD는 운전자 전면에 길안내 정보나, 차량 속도 정보 등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운전자 시야 분산을 막는 장치다. 광학적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해 설계가 특히 까다롭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첫 양산한 12인치 윈드실드 HUD는 기존 제품대비 화면을 확장해 보다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게 구성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10인치 이하 일반형 윈드실드 HUD와 제네시스에 적용한 12인치 고급형 윈드실드 HUD, 그리고 전면 유리가 아닌 별도 디스플레이 장치에 정보를 표시해 범용성이 높은 컴바이너 타입 등 모든 HUD 라인업을 구축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런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 영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실제 도로 위에 3차원 가상 정보를 접목해 보여주는 AR(증강현실) HUD 선행개발을 완료하고 양산을 준비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8년 코나 전기차에 7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를 처음 적용하며 시장에 본격 진출했고 지난해에는 12.3인치 대화면 디지털 클러스터를 기아 씨드, 모하비 등에 양산 적용했다.
클러스터는 속도나 주행거리, 경고 알람 등 주행 정보를 표시하는 계기판으로, 운전자와 자동차를 연결하는 핵심부품이다. 현대모비스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시인성을 높이는 한편 소프트웨어를 독자개발하는 등 핵심기술 자립도를 높였다. 현대모비스는 듀얼 화면이나, 굽은 화면, 3D 화면 등 다양한 디지털 클러스터 기술을 확보해 시장을 선점해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의 위에서 내려다보는 것과 같은 직관적인 시야를 제공하는 SVM과 전통적인 인포테인먼트 장치인 AVNT 등에서도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이같은 4대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차세대 콕핏 및 미래형 디스플레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