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철강 대란에 민·관 합동대책…철근 생산 22%↑ 

  • 2021.05.27(목) 11:20

국내 철강사들이 철강 수급 안정을 위해 철근 생산량을 기존보다 22% 늘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조달청 등은 27일 철강 및 원자재 수급 대응을 위한 관계부처 대책 회의를 열고 이런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가 열린 이유는 최근 경기가 회복되면서 원유, 철강, 구리 등 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철강은 올해 들어 국내 수요가 예상보다 크게 증가하고 주요국의 수입은 위축되면서 수급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최근 공사 현장에선 철근 품귀 현상이 벌어져 공사가 중단되거나 공사 기간이 지연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철강사들은 하절기 보수 일정을 연기하고 수출 물량을 내수로 돌려 생산량을 늘린다. 우선 2분기 기준 전분기보다 철근은 22%(약 50만톤 증가), 후판은 7.8%(16만6000톤 증가)가량 추가로 생산한다. 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은 관계부처 TF를 통해 해소한다.

생산 증가 대책과 함께 정부는 산업부와 국토부, 공정위를 중심으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사재기 등 수급 안정을 해치는 시장교란 행위도 점검한다. 

합동점검반은 이날 대전·충남권을 시작으로 유통 현장 점검에 착수했으며 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해서 점검할 예정이다.

또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통해 기업들의 철강 및 원자재 수급 동향을 살펴 대책을 마련하고, 원자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수요기업에는 정부 비축물자 할인·외상 방출, 원자재 구매대금 융자 확대, 공동구매 활성화 등도 지원한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침체했던 주요 산업들이 일제히 회복 국면에 들면서 이전에 없었던 유형의 수급 불안정이 나타나고 있다"며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관계부처가 힘을 모아 원자재 수급 불안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