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그룹, 소프트웨어 개발 통합 조직 출범

  • 2024.01.17(수) 09:58

개발역량 강화…기본 경쟁력 제고는 'R&D 본부' 주도
소프트웨어 본부장 송창현·R&D 본부장 양희원 '투톱'

./그래픽=비즈워치

현대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체계를 구축한다. 기존에 별도 조직으로 나눠져있던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결집하는 게 골자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기아는 지난 16일 오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직 개편안을 공개했다.

그동안 현대차그룹 연구개발은 최고기술책임자(CTO) 조직이 총괄해왔다.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개발은 별도 조직인 SDV본부와 포티투닷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관련기사: 현대차·기아 R&D 조직 '파격' 재편에 담긴 의미

개편안에는 SDV본부를 폐지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신 AVP본부를 신설해 CTO에서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제품 개발을 주도했던 META(Mobility Engineering & Tech Acceleration)담당 조직과, SW 개발 역량을 고도화 하고 있는 차량SW담당 조직 및 SDV본부 내의 연구개발 조직을 한 데 묶는다.

기존 CTO 조직은 R&D본부 체계로 전환된다. R&D 경쟁력을 확보하고 양산 관련 개발에 힘쓴다.

AVP본부는 SDV 본부장이었던 송창현 사장이 이끈다. 송 사장은 포티투닷 대표직을 겸직하며 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혁신 개발을 주도해왔다.

R&D 본부는 플랫폼 개발과 설계 경험 및 양산차 개발 역량을 두루 갖춘 양희원 제품통합개발담당 부사장이 담당한다.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는 "이른바 '칩투팩토리'(Chip to Factory)의 전략 방향성으로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칩투팩토리'는 가장 작은 단위인 칩(반도체)부터 최종 단계인 팩토리(양산기술)까지 아우르는 의미로, 미래차를 구성하는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개념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R&D 조직 개편으로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 관계자는 "기존의 본부 대 본부의 협업 관점의 업무 방식에서 벗어나게 됐다"면서 "원팀 체제 하 미래 모빌리티 혁신 개발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