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스트]'내 연금 상식은 얼마나 될까?'…찍어보세요!

  • 2016.10.13(목) 10:44

 

행복한 노후는 연금준비에서 시작된다고 하죠.
연금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국민연금, 퇴직연금 외에 개인연금도 따로 붓고 계신가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지금 현재 나의 연금 상식 실력을 테스트로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워밍업 테스트부터 들어갑니다.

Q1. 한국인의 은퇴준비지수는 매년 상승하고 있다.

①그렇다 ②그렇지 않다

 

A1. 정답은 2번.

우려스럽게도 올해 은퇴준비지수는 이전보다 오히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퇴준비지수는 전연령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경제적, 비경제적요소를 고려해 은퇴이후 삶을 얼마나 잘 준비하고 있는가를 수치화해 산정한 지수입니다. 삼성생명과 서울대 노년 은퇴설계 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이지수를 개발해 2012년부터 발표하고 있는데요.

 



올해 은퇴준비지수는100점만점에 56점으로 '주의' 단계에 그쳐 2년전 실시했을 때 (57.7점)보다 오히려 낮아졌습니다.

Q2. 연금저축은 몇년 이상 유지하고 만 몇세 이후 수령할 수 있을까요.

①3년, 만50세 ② 5년, 만50세 ③3년, 만55세 ④5년, 만55세

 

A2. 정답은 4번

연금저축은 최소 5년이상 유지하고, 만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하는 장기 저축상품입니다.

개인별 퇴직시점과 국민연금의 수령시점을 고려해 납입기간과 연금개시 연령 등의 연금저축 가입설계를 하셔야겠죠.


 



Q3. 그렇다면 국민연금의 수령시점은 언제일까요.

①만55세 ②만60세 ③만63세 ④만65세

 

A3. 정답은 2번.

현재 국민연금 수령 개시연령은 만 60세입니다.

그러나 2013년부터 5년마다 지급연령이 1살씩 높아집니다. 따라서 2033년부터는 만 65세부터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1969년 이후 출생자를 기준으로 65세부터 받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만약 55세에 퇴직한다면 10년간은 국면연금이 나오지 않는 '국민연금사각지대'가 발생하는데요. 연금저축 가입을 통해 이를 보전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물론 수령 개시연령을 앞당길 수 있지만 조기에 수령한다면 최대 70%까지만 지급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Q4. 다음 연금저축상품 중 자유납인 상품은 무엇일까요? 자유납이란 납입하는 금액과 시기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납입방식입니다.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 상품도 골라보세요.

①연금저축신탁 ②연금저축펀드 ③연금저축보험

 

A4. 연금저축신탁과 연금저축펀드는 자유납입니다. 반면, 연금저축보험은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금액을 주기적으로 납입하는 정기납 방식입니다.

연저축신탁과 연금저축보험은 원금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는 펀드 성격에서 알 수 있듯이 원금보장이 되지 않고 예금자보호법 보호대상이 아닙니다. 반면 유일하게 다양한 투자포트폴리오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Q5. 원금보장인 연금저축보험을 중도 해약할 경우 원금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①그렇다 ②그렇지 않다

 

A5. 그렇지 않습니다.

연금저축보헙은 납입한 보혐료에서 사업비를 차감한 금액에 공시이율을 적용해 적립되기 때문에 계약 초기에는 마이너스(-) 수익률이 발생해 계약해지 시 환급금이 납입금액보다 적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익률이 낮은 경우 중도해지보다 계좌이체제도를 통해 다른 연금저축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하네요.

 



Q6. 연금저축보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모두 가입 가능한데요. 둘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①적용금리 ②연금수령기간 ③원금보장 여부 ④예금자보호법 적용 여부

 

A7. 정답은 2번입니다.

적용금리는 공시이율로 동일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에서 사업비를 차감한 금액이 매월 적립되는데 이 적립금에 적용하는 이율이 공시이율입니다. 공시이율에는 시장금리와 보험회사 자산운용수익률 등이 반영됩니다. 둘 모두 원금보장이 되고 예금자보호법 보호대상입니다.

반면 생명보험 연금저축보험은 연금을 종신으로 수령할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지만 손해보험 연금저축보험의 최대 25년까지만 연금수령이 가능합니다.

 




Q8. 연금저축은 1년에 얼마까지 납입이 가능할까요. 부은 만큼 모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A8. 연 18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단, 장기상품이기 떄문에 재정상태를 고려해 납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액공제 대상은 연 400만원까지입니다. 초과 납입 금액은 세액공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Q9. 연금저축 수익률이 시원찮은데 해지하는 것이 나을까요.

 

A9. 연금저축상품 가입기간은 최소 15년 이상으로 장기간인 반면, 금융회사별료 수익률과 상품특성이 다릅니다. 그래서 가입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계좌이체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계약자가 원하는 경우 다른 금융기관으로 이체가 가능하고 이 경우 해지가 아닌 계약유지로 간주돼 세제혜택을 계속 부여합니다.

어떠셨나요? 연금 지식과 별개로 연금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정적인 금융회사 선택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 계좌이체제도를 통해 적극적인 수익률 관리도 필요하겠죠.

 

 


오는 20일 비즈니스워치가 연금의 모든 것을 주제로 머니워치쇼를 개최합니다.

시즌1,2에 이어 MBC '손에 잡히는 경제'의 이진우 진행자가 연금의 달인들과 토크쇼 형식의 톡톡 튀는 진행으로 보고 듣는 재미를 더할 예정인데요.
연금의 A부터 Z까지 속속들이 알고 싶다면 놓치지 마세요!

▲ 일시 : 2016년 10월 20일(목) 오후 2시30분~5시
▲ 장소 : 서울 광화문  KT스퀘어 드림홀(1층)
▲ 참가 : 비즈니스워치 홈페이지(
www.bizwatch.co.kr)에서 참가자 사전등록 접수 중, 사전신청자 200명에 한해 기념품 제공.
▲ 문의 : 비즈니스워치 (02)783-3311

 
☞ 머니워치쇼 신청 페이지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