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미래에셋운용, 중국현지 사모운용 진출

  • 2018.11.21(수) 10:16

중국 현지 사모펀드운용사 자격 획득 '국내 1호'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국내 최초로 중국 현지에서 사모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사모펀드운용사 자격을 획득했다. 20조 달러 규모의 중국 본토 자산운용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되면서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국 현지에서 국내 최초로 사모펀드운용사 자격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중국법인인 미래익재투자관리는 중국증권투자기금업협회(AMAC)에 외국자본 독자 사모펀드운용사(PFM WFOE, Private Fund Management Wholly Foreign Owned Enterprise)로 등록했다.

금융시장이 전면적으로 개방되지 않은 중국은 2016년 6월 말 펀드 시장 개방 정책을 내놓으면서 합작회사가 아닌 외국자본이 단독법인 형태로 사모펀드 운용사를 설립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지난해 피델리티, UBS, 블랙록, 브리지워터스 등 글로벌 금융회사들이 인가를 받은 데 이어 미래에셋이 16번째다. 홍콩, 싱가포르 등 범중화권을 제외하면 아시아 금융회사 중 첫 사례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세계 2위 규모인 중국 본토 자산운용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 중국 현지 전체 자산운용 시장규모는 20조달러로 추산돼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우선 중국 현지 기관과 고액자산가를 대상으로 중국본토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를 판매할 예정이다. 또 적격외국인기관투자가(QFII, RQFII) 자격을 가진 외국 금융회사를 비롯해 선강퉁과 후강퉁 투자자들에게 투자자문을 진행할 수 있다.

인가 등록 1년 후 요건이 되면 중국의 보험, 은행 등 기관 일임 운용의 자격을 받을 수 있고, 외국자본 소유지분의 법적 제한이 사라지는 3년 뒤에는 독자적 공모 자산운용회사 전환 설립을 신청할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서 미래익재해외투자펀드관리는 지난 8월 외국자본에 부여되는 적격국내 유한파트너(QDLP) 자격 및 외화투자 한도를 취득하기도 했다"며 "이 같은 성과는 그동안 미래에셋이 꾸준히 해외시장에서 쌓아온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