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를 평일 아침 7시에 전해드리는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국내 1위 동박 제조사인 SK넥실리스의 해외 전진기지 확장 투자에 나선 SKC와 2차전지와 관련해 1조원 규모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한 율촌화학, 최대주주 지분율이 늘었는데 의결권은 그대로인 한화손해보험, '베그젤마' 미국 판매허가로 미국시장 출격 준비를 마친 셀트리온, 일진머티리얼즈의 매각 관련 내용들을 모아왔어요.
1주당 50만원짜리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SKC
SKC는 SK넥실리스의 해외 전진기지인 말레이시아 공장 증설 투자와 관련한 공시를 냈어요. SK넥실리스는 국내 1위 동박(전기차 배터리 소재인 음극재를 감싸는 얇은 구리막) 제조사로 SKC의 100% 자회사인 SKCFT홀딩스를 통해 지배하고 있는 손자회사인데요.
SK넥실리스 말레이시아 종속회사인 SK넥실리스 말레이시아(SK NEXILIS MALAYSIA SDN. BHD) 법인의 동박공장 증설 투자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SKC가 SKCFT홀딩스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로 한 거예요. SKCFT홀딩스는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을 위해 자금조달을 한다고 밝혔어요.
SK넥실리스 말레이시아는 SK넥실리스의 해외 1호 동박 생산기지로 공장이 완공되면 연 5만톤의 동박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정리하면 SKC가 SKCFT홀딩스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 자금이 SK넥실리스 100% 자회사인 SK넥실리스 말레이시아(SKC→SKCFT홀딩스→SK넥실리스→SK넥실리스 말레이시아)로 투자되는 그림이에요.
SKCFT홀딩스는 유상증자를 통해 19만주의 신주를 발행할 예정으로 100% 주주인 SKC가 950억원의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에요. 신주 한주당 가격이 50만원인 건데요. 발행후 SKC가 보유하게 되는 SKCFT홀딩스 주식 총수는 174만8000주로 늘어나요.
유상증자 청약예정일은 10월 14일, 신주 교부 예정일은 10월 17일인데요. SKC는 이사회 결의를 통해 유상증자 참여 여부를 최종 확정하겠다고 밝혔어요.
최대주주 지분 늘었는데 의결권은 그대로인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은 최대주주인 한화생명의 보유지분이 51.36%에서 63.3%(특수관계인 지분 제외)로 증가했다고 28일 밝혔어요. 이에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최대주주 지분율은 총 63.43%로 변경됐어요.
지분이 증가한 이유는 한화손해보험이 최대주주인 한화생명을 대상으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했기 때문인데요. 한화손해보험은 자본적정성 제고, 즉 보험사의 건정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을 높이기 위해 자본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에요. 이에 한화생명이 1900억원의 자금을 투입했고 대신 한화손보 전환우선주 3800만주를 받았어요.
전환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배당우선권이 있으며 의결권이 없지만, 차후 보통주로 전환이 가능한 우선주인데요. 한화생명은 1년간 전환우선주를 매매하지 않기로 했고, 보통주로 전환 가능한 시기도 발행 후 5년부터 10년까지로 정했어요.
즉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이번 유상증자로 한화생명 지분율이 약 12%포인트 늘었지만, 의결권 지분율은 여전히 51.36%로 그대로 유지돼요.
참고로 RBC는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능력을 측정하는 지표인데요. 한화손해보험의 6월 말 기준 RBC 비율은 135.9%예요. 보헙업법상 기준인 100% 이상을 유지하고 있지만, 금융감독원 권고치인 150%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에요.
2차전지 소재 공급 1조5000억 계약 체결한 율촌화학
코스피 상장사 율촌화학은 얼티엄셀즈(Ultium Cells)와 리튬이온배터리(LIB) 제조용 알루미늄 파우치(Aluminum Pouch)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어요.
율촌화학은 농심그룹 계열사로 식품이나 생활용품 포장재를 생산하는 종합 포장회사인데요. 식품 등의 포장뿐 아니라 산업소재 포장재도 생산하는 회사예요. 얼티엄셀즈는 미국 전기차 시장 진출을 위해 LG에너지솔루션이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해 만든 배터리회사예요.
이번 계약을 통해 율촌화학은 얼티엄셀즈에서 생산할 리튬이온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소재를 공급할 예정인데요. 계약금액은 약 1조4871억원(약 10억달러) 규모로 율촌화학의 지난해 매출액의 276%에 달하는 대규모 계약이에요. 계약 기간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이에요.
'베그젤마' 미국시장 출격준비 마친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아바스틴 바이오시멀러(복제약) '베그젤마'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판매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어요.
베그젤마 적응증(치료효과가 기대되는 병이나 증상)은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성폐암, 전이성 신세포암, 자궁경부암, 상피성 난소암, 난관암(자궁관암), 원발성 복막암, 순환성 교모세포종 등이에요.
셀트리온은 미국에 앞서 지난 8월부터 유럽, 영국, 일본 등에서도 베그젤마의 판매허가를 획득해 글로벌시장 진입준비를 마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미국 내 판매는 해외 마케팅과 유통을 담당하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담당해요. 셀트리온은 베그젤마의 추가적인 글로벌허가 신청을 계획 중이며 국내 허가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어요.
롯데케미칼 인수설 솔솔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롯데케미칼 인수 보도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에 "최대주주가 롯데케미칼과 매각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확정된 사항은 없다"라고 밝혔어요.
일진머티리얼즈는 SK넥실리스에 이은 국내 2위 동박 제조사로 앞서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실시해 협의를 진행 중인데요. 롯데케미칼이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시장에서는 매각 가격 조율을 마치면 다음 달 중으로 양사가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일진머티리얼즈는 구체적 내용이 확정되거나 오는 10월 27일 전까지 관련 내용을 재공시하겠다고 밝혔어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SKC, 유상증자결정(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16:35)
-율촌화학, 단일판매·공급계약체결(14:28)
-한화손해보험, 최대주주등소유주식변동신고서(09:41)
-셀트리온, 투자판단관련주요경영사항(08:40)
-일진머티리얼즈,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미확정)(16:29)
*[공시줍줍]은 매일(월~목) 아침 8시 30분 유튜브 라이브방송 및 방송 직후 클립영상으로도 만나볼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