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다음
  • 검색

[공시줍줍]SNT중공업, 퍼펙트스톰 대비 유동성 확보?

  • 2022.12.05(월) 12:00

[공시줍줍 PICK] 12월 5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SNT중공업 자회사 매각, 카카오페이 교통카드회사 인수 검토 등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부터 출고시간을 오전 7시에서 정오로 변경했어요. 전날 장 마감 후 공시는 물론 출고 당일 아침 공시까지 더 충실한 내용 검토를 위해서인데요.

12월 5일 오늘 [공시줍줍 PICK]은 SNT중공업과 SNT에너지간 지분 거래 내용을 맨 먼저 알아봤고요. 교통카드 업체 인수를 검토하는 카카오페이, 미국에 전기차배터리용 음극재 수출 계약을 체결한 포스코케미칼 이야기도 모아봤어요.

SNT중공업, 퍼펙트스톰에 대비한 유동성 확보?

- 유가증권 상장사인 SNT중공업은 2일 자회사 케이에이치이(KHE) 지분 100%를 SNT에너지에 매각한다고 밝혔어요. 매각금액은 670억원. 

매각 이유가 특이한데요. 바로 '퍼펙트스톰에 대비한 현금유동성 확보'. 

퍼펙트스톰은 '개별적으로 보면 위력이 크지 않은 태풍 등이 다른 자연현상과 동시에 발생하면 엄청난 파괴력을 내는 현상'을 뜻하는 기상용어인데요. 경제 분야에서도 금리, 환율, 원자재가격 등 여러 변수가 복합적으로 발생해 나타나는 경제위기 상황을 뜻하는 개념으로 사용해요.

방위산업제품(방산용 변속기 및 총·화포 등)과 차량부품(변속기, 차축 등)를 주로 만드는 SNT중공업은 이번 자회사 매각으로 현금유동성을 확보해 미래의 자금 수요에 대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죠.

다만 SNT중공업은 이번에 매각하기로 한 케이에이치이 지분을 올해 매입한 것이라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SNT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케이에이치이 지분 47.7%를 300억원에 매입했고, 지난 8월에도 나머지 지분 52.3%를 350억원에 사들여 100% 자회사로 만들었어요. 전체 인수금액이 650억원이었던 것이죠. 당시 SNT중공업은 케이에이치 지분을 사들인 목적을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및 계열사와 시너지 창출"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불과 4개월이 지나 매입원가 수준에서 지분 100%를 매각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퍼펙트스톰'을 예견한 것일까요. 아니면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일까요.

한편 SNT중공업으로부터 케이에이치이 지분 100%를 사들인 SNT에너지는 '동종업종 간 시너지 창출 및 생산시설 확충'을 위해 지분을 매입했다고 밝혔는데요. 

SNT에너지는 화공플랜트에 사용하는 공랭식 열교환기가 주력제품이고, SNT에너지가 100% 자회사로 편입하게 될 케이에이치이도 공랭식 열교환기 제조·판매사업을 하고 있어요. 이러한 사업 유사성을 따져보면 향후 추가적인 지배구조 개편도 예상해볼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 로카모빌리티 인수 검토

- 카카오그룹 계열 간편결제 서비스업체인 카카오페이가 교통카드 전문업체 로카모빌리티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카카오페이는 한국경제신문이 지난 2일 보도한 '매물로 나온 로카모빌리티, 카카오페이가 인수추진' 기사와 관련한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에서 "로카모빌리티 인수건을 포함해 다양한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으나,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설명했어요. 

로카모빌리티는 예전 이름이 '이비카드' 였던 교통카드 전문업체로 롯데카드의 100% 자회사이고요. 롯데카드는 '롯데'란 이름을 쓰고는 있지만 2019년 롯데지주가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지분을 매각했어요.

카카오페이가 로카모빌리티 인수를 검토하는 건 결제사업을 모빌리티 분야로 확장하면서 새로운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목적으로 보여요.

포스코케미칼, 9393억원어치 음극재 공급 계약

- 포스코케미칼은 5일 얼티멈셀즈(Ultium Cells)와 9393억원 규모의 전기차용 인조흑연 음극재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어요.

음극재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 중 하나인데요. 특히 포스코케미칼이 수출하기로한 인조흑연 음극재는 천연흑연 음극재보다 배터리 충전속도를 높이고 수명을 늘리는 특성 때문에 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사용해요. 

그동안 중국산이 많았으나 포스코케미칼이 작년 12월 포항공장에서 연 8000톤 규모의 국산화에 성공했고, 이번 수출 물량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6년간 생산물량을 납품하는 계약이에요. 

참고로 포스코로부터 인조흑연 음극재를 사가는 얼티멈셀즈는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미국내 배터리 합작회사.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SNT중공업,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처분결정 (12월 2일 11:56)
-SNT에너지, 주요사항보고서(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양수결정) (12월 2일 12:08)
-SNT중공업, [기재정정]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취득결정 (8월 9일)
-카카오페이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미확정) (12월 2일 18:01)
-포스코케미칼, 단일판매·공급계약체결(12월 5일 09:08)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