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서학개미가 올 들어 점찍은 ETF들 면면은?

  • 2021.01.26(화) 15:23

연초 해외투자 활발…순매수 상위 ETF 지각변동
ARK·친환경 테마 다수…미국 지방채 ETF도 '눈길'

2021년도 어느새 한 달이 훌쩍 지나가고 있습니다. 연초 맞이한 코스피 3000 시대도 활짝 꽃을 피우고 있는데요. 국내 증시가 사상 최고치에서 맴돌면서 마음 한편에는 조정에 대한 우려가 싹트기 마련이죠. 그러면서 동서양을 넘나들며 해외 투자까지 병행하는 개미들도 부쩍 늘었습니다.

올해 들어 서학개미들이 야심 차게 찜한 ETF는 무엇일까요. 코로나19를 본격적으로 겪기 전인 1년 전 같은 기간 사들인 ETF와 비교하면 차이점이 확연합니다. 해외투자 역시 직접투자 열풍이 불면서 순매수 결제금액 상위 리스트에는 ETF가 줄고 개별 종목들이 꽤 많아졌는데요. 그 와중에도 애정을 듬뿍 받고 있는 ETF들을 한번 살펴볼까요.

올해 첫 거래를 시작한 지난 2일 이후 25일까지 거래일은 보름 남짓입니다. 그간 가장 많이 사들인 상위 50종목의 결제금액은 35억 달러(한화 3조8000억원)에 달하는데요. 지난해 같은 기간 7억 달러가 채 안 됐던 것을 감안하면 4배 이상 늘어난 수치입니다. 

지난해 국내 투자자의 외화증권 보관 금액과 결제금액은 나란히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해외투자 열풍이 동시에 불었는데 연초에도 이런 흐름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작년 이맘때 가장 인기를 끌었던 주식은 애플이었습니다.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는 테슬라는 6위 정도였는데요. 애플이 2위로 밀리고 상위권이었던 알파벳, 아마존 등은 순매수 상위 50종목에 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올해는 ETF가 상위권에서 예년보다 덜 눈에 띄는 것도 달라진 점인데요. 지난해 초 같은 기간 동안에는 ETF가 2,4,7위를 차지했지만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린 ETF는 2개로 줄면서 순위도 밀린 모양새입니다.

1월 들어 ETF 가운데 가장 순매수 규모가 컸던 ETF는 ARK INNVTION ETF입니다. 지난해 높은 수익률로 명성이 워낙 자자했던 터라 연초에도 돈이 몰렸는데요. 투자자들은 아크인베스트의 또 다른 인기 ETF인 ARK GENOMIC REVOLUTION MULTI-SECTOR ETF도 적극적으로 사들였습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에너지에 투자하는 iShares S&P Global Clean Energy Index Fund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미국 ETF 결산]작년 수익률 끝판왕은 '아크'와 'TAN'

ARK INNVTION ETF의 뒤를 이은 ETF 가운데에는 뱅가드운용의 VANGUARD TAX EXEMPT BOND ETF와 Global X Lithium ETF가 있는데요. 다른 ETF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로운 얼굴이죠.

VANGUARD TAX EXEMPT BOND ETF는 이름 그대로 세금을 면제해 주는 채권 ETF입니다. 미국 지방채에 투자하는데 미국 지방정부는 지방정부 채권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의 이자 소득세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금리가 오르면서 채권값은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코로나 이후 가치가 하락하며 가격 메리트가 부각된데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공약 대로 소득세를 인상하면 세금 부담이 없는 미국 지방채 수요가 커질 것이란 기대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1년 수익률은 3.9%, 3개월 수익률은 2.35%로 채권 ETF 기준으로는 양호한 편입니다. 

Global X Lithium ETF 인기도 언뜻 보면 생뚱맞아 보일 수 있는데요. 맞습니다. 전기자동차 필수품이 바로 리튬이온배터리죠. 이름 그대로 리튬 산업에 투자하는 ETF인데 리튬을 비롯해 글로벌 전기차 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에 분산투자하면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Global X Lithium ETF는 테슬라와 BYD와 함께 LG화학, 삼성SDI도 담고 있는데 1년 수익률이 140%대, 지난 22일 기준 올해 수익률도 15%를 넘어섰습니다.

이 밖에 20위권 안에는 못 들었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이 홍콩에 상장한 ETF들도 인기인데요. MIRAE ASSET GBL IN GLOBAL X C ELC VHC ETF(USD), MIRAE ASSET GBL INGLOBAL X C CN ENGY ETF(HKD), MIRAE ASSET GBL IN GLOBAL X C ELC VHC ETF(HKD)도 연초 자금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와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특화해 투자하다 보니 올해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시장인 중국과 가장 핫한 분야 중 하나인 전기차, 친환경 에너지가 맞물린 결과로 보입니다. 실제 50위권 종목에는 GLOBAL X CLEANTECH ETF, MIRAE ASSET GBL IN GLOBAL X C CNENGY ETF(USD),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INVESCO EXCHANGE TRADED FD WILDERHILL CLEAN ENERGY ETF 등 친환경 에너지 관련 ETF들이 즐비합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순매수 50위 종목 안에 전기차와 친환경 에너지 관련 ETF가 MIRAE ASSET GBL IN GLOBAL X C ELC VHC ETF(HKD)와 MIRAE ASSET GBL IN GLOBAL X C CN ENGY ETF(USD) 등 각각 1개씩에 불과했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변화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아직 연초인 만큼 이 같은 투자 트렌드가 올 한해 꾸준히 이어질지도 관심입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