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정위의 교묘한 '불허'…배민·요기요 통합 안개 속

  • 2020.11.18(수) 16:41

공정위 "요기요 팔아라" vs 딜리버리히어로 "동의 못 해"
전원회의서 치열한 공방 전망…행정소송 등 장기전 갈 수도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배달앱 서비스인 '배달의민족'과 '요기요'의 기업결합을 사실상 불허했다. 요기요와 배달통을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가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을 인수하려면 요기요를 매각해야 한다는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리면서다. 딜리버리히어로 측은 공정위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며 공방을 예고했다. 

업계에서는 딜리버리히어로가 국내 배달 앱 시장 점유율 30%에 달하는 요기요를 매각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에 따라 배민 인수 건이 사실상 물 건너가는 분위기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이르면 내달 열리는 공정위 전원회의에서 이번 결정이 뒤집힐 가능성은 남아 있다. 이마저 안 되면 공정위를 상대로 행정소송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장기전도 예상된다.

◇ 공정위 "요기요 팔아야 배민 인수 가능"

딜리버리히어로(이하 DH)는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로부터 '요기요'를 매각하는 조건으로 우아한형제들 인수 건을 승인할 수 있다는 심사보고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DH는 지난해 말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뒤 공정위에 기업결합 승인 신청을 한 바 있다. 

이번 결정을 내린 것은 공정위에서 검찰 격에 해당하는 '사무처'다. 법원 격으로 볼 수 있는 전원회의에서 양측의 의견을 들은 뒤 최종 결정이 내려지게 된다. 공정위 사무처가 '조건부 승인안'을 내놓은 것은 두 기업이 결합할 경우 국내 배달 앱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게 된다는 우려에서다. 실제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월간 실사용자)으로 국내 배달 앱 시장에서 배달의민족(59.8%)과 요기요(30%), 배달통(1.2%)의 점유율은 90%에 달한다. 

배민 배달의민족 요기요 딜리버리히어로

이에 따라 두 기업의 결합을 승인할 경우 향후 배달료나 수수료 등 가격 인상 가능성이 우려된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 반면 DH가 요기요를 팔 경우 점유율이 60%대로 낮아지는 만큼 '공정한' 경쟁이 가능해진다는 논리다. 

DH는 곧장 반발했다. DH 관계자는 "공정위의 요기요 매각 제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라면서 "추후 열릴 공정위 전원회의에서 이의를 제기하고 공정위 위원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라는 입장을 내놨다.

◇ DH "동의 못 해"…이르면 내달 예정 '전원회의' 주목

업계에서는 DH가 배민을 인수하기 위해 요기요를 매각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간 DH가 주력 브랜드로 키워왔던 요기요를 매각할 경우 자칫 쿠팡이츠나 위메프오 등 후발주자에 '기회'를 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굳이 배민을 인수할 이유가 없어진다.

실제 최근 국내 배달 앱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쿠팡이츠의 경우 지난해 5월 서비스를 시작한 뒤 급성장하는 추세다. 이미 시장점유율이 7% 정도로 성장했다. 반면 요기요의 경우 지난해 39%가량에서 30%로 점유율이 낮아졌다. 만일 쿠팡이 요기요를 인수할 경우 단숨에 시장점유율이 40%로 올라갈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달 열릴 예정인 전원회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원회의에서는 9명의 위원이 공정위 사무처의 의견과 피심의 측의 의견을 듣고 최종 합의를 하게 된다. DH측은 전원회의에서 충분히 사무처의 결정을 뒤집을 수 있으리라 자신하고 있다. 

DH 측은 배달 앱 시장의 독과점 여부는 일반 전화주문 시장을 포함해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배달앱 서비스는 전화주문 등 전체 음식 배달 시장 중 하나일 뿐이라는 의미다. 이 경우 배민과 요기요를 결합해도 독과점이 아니라는 논리다.

물론 공정위 사무처 역시 DH의 이런 주장을 1년 가까이 검토해왔다. 그 결과 부정적인 결론을 내린 만큼 전원회의에서 이번 결정을 뒤집는 게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DH가 공정위를 상대로 행정소송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 경우 '장기전'이 될 수밖에 없다. 일단 DH 측은 공정위에 의견을 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M&A 심사에서 기존 자회사를 매각하라는 결정을 내린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전원회의에서도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게다가 DH가 외국 회사라는 점에서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이 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