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면 먼저 vs 스프 먼저…라면 '장인'들이 픽한 레시피는?

  • 2023.10.08(일) 14:00

[생활의 발견] 라면 조리법의 비밀
정석은 '스프' 아닌 '면' 먼저 넣기
풍미·안전 이유…"취향껏 조리 가능"

[생활의 발견]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소재들을 다룹니다. 먹고 입고 거주하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우리 곁에 늘 있지만 우리가 잘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그 뒷이야기들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보려 합니다. [생활의 발견]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여러분들은 어느새 인싸가 돼 있으실 겁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편집자]

요즘 그야말로 '라면' 열풍입니다. 농심 신라면 더레드, 삼양식품 맵탱, 오뚜기 마열라면 등 다양한 라면 신제품이 줄줄이 출시 중이죠. 라면 마니아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요즘입니다. 저도 참 라면을 좋아하는데요. 하루에 하나씩은 끓여 먹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라면은 입맛을 돋우는 마법 같은 음식입니다. 

이런 라면을 먹을 때면 딜레마가 하나 있습니다. 라면을 끓일 때 면을 먼저 넣느냐, 스프를 먼저 넣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전 물이 끓으면 스프를 먼저 넣는 편인데요. 스프가 물에 먼저 우러나오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 탓입니다. 아예 물이 끓기 전부터 스프를 넣는 사람들도 적지 않죠. 물론 공식 조리법은 이와 다릅니다. 물이 다 끓은 후 면을 먼저 넣으라고 권고합니다. 라면 봉지 뒷면에 안내 문구도 적혀 있죠. 

문득 궁금했습니다. 왜 스프 보다 먼저 면을 넣으라고 하는 걸까요. 면과 스프를 넣는 순서에 따라 맛이 다를까요. 그래서 국내 라면 업계 대표 경쟁사인 농심과 삼양식품 등에 직접 그 이유를 물어봤습니다. 이번 '생활의 발견'의 주제는 '면이 먼저냐 스프가 먼저냐', 바로 라면 조리법에 대한 고찰(?)입니다. 

/사진=한전진 기자 noretreat@

결론부터 말하면 물이 끓을 때 면을 먼저 넣는 것이 '정석'입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안전상의 우려 때문입니다. 물이 끓을 때 스프를 넣어보신 분은 다들 아실 겁니다. 갑자기 물이 끓어넘치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이를 돌비 현상(突沸現象, bumping)이라고 하는데요. 액체가 끓을 때 이물질이 갑자기 유입되어 분자가 과열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국물이 급격히 끓으며 스프의 맛과 향이 날아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찬물에 먼저 스프를 넣는 건 어떨까요. 이 부분도 다소 문제는 있습니다. 스프는 지방과 고춧가루 등이 포함된 향신료입니다. 찬물보다 뜨거운 물에 더 잘 녹는 특성이 있죠. 삼양식품 관계자는 "스프와 면의 투입 순서로 맛에 큰 변화가 있는 건 아니지만, 스프를 먼저 넣는 것이 풍미와 안전 등 득보단 실이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스프를 먼저 넣어야 맛있다'는 속설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큰 이유가 끓는 점이 올라간다는 건데요. 스프 속 염분으로 물의 끓는 점이 올라가 더 높은 온도에서 라면을 끓일 수 있게 된다는 거죠. 라면의 면은 전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면이 고온에서 짧은 시간 안에 익어야 전분 구조가 덜 풀려 탄성이 좋다는 겁니다. 

농심 신라면 더레드 /사진=농심

다만 끓는점의 차이가 맛을 좌우할 만큼 크지 않다는 게 라면 제조사들의 입장입니다. 보통 라면 스프는 10∼12g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500~550㎖ 정도의 물의 끓는 점을 크게 올릴 수 있는 만큼 큰 용량은 아닙니다. 농심 관계자는 "끓는 물 온도가 100℃일때 여기에 스프를 넣으면 끓는 물 보다 3-4℃ 정도만 높아질 뿐"이라며 "스프에 따른 온도 차이가 별로 크지 않다는 게 연구소 측의 의견"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라면 조리법은 라면 업체의 수 없는 연구와 실험을 거쳐 완성한 결과물입니다. 식품공학 등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노고가 담겼죠. 우린 이런 레시피를 수십 년 이상 참고해왔습니다. 국내 최초 인스턴트 라면 삼양라면은 올해 출시 60주년이 됐고요. 이젠 미국에서도 잘 팔리는 농심 신라면은 37년이 됩니다. 면이 먼저냐 스프가 먼저냐에 대한 궁금증을 단순한 재미로 접근할 수도 있지만 라면 장인 입장에선 마냥 사소할 수만도 없을 것 같네요

여기까지 '면이 먼저냐 스프가 먼저냐'로 알아본 사실입니다. 물론 조리법은 말 그대로 '정석'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제조사도 이젠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이 라면을 즐기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입맛도 다르니까요. 모쪼록 쌀쌀해진 요즘입니다. 뜨끈한 라면 하나 끓여 드시면서 오늘 이야기를 떠올려 보는 것도 재미있으실 겁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