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소재로 안성탕면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무형유산 활성화에 관심을 가져왔던 농심이 본격적으로 국가무형유산 가치 높이기에 나선다.
농심은 지난 26일 경복궁에서 국립무형유산원과 ‘함께하는 K-무형유산’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농심은 한국 식문화를 담은 신라면으로 해외 시장에서 성공한 경험을 통해 국내 무형유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국립무형유산원과 3억원 규모의 지원사업을 운영하기로 했다. K컬쳐 열풍의 근간인 국내 무형유산의 저변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무형유산 이수자'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개인 기준)는 인간문화재라고 불리는 보유자와 전승교육사, 이수자로 나뉜다. 하지만 지원 부족으로 인해 실제 활동하는 이수자는 등록인원 7000여 명 중 30% 정도에 불과하다.
농심은 무형유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체험형 전통문화 팝업행사를 개최하고, 이수자의 경제적 선순환 구조를 수립하기 위한 전통 굿즈 개발도 지원한다.
체험형 전통문화 팝업행사도 연다. 한국의 아름다움을 잇는다는 ‘케잇(K-it)’ 데이를 주제로 이수자들이 주관하는 전시와 공연, 전통 한상체험,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한다. 올해는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에서 연 20회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농심의 지원금으로 이수자들이 전통문화 굿즈를 개발하고, 굿즈 판매 수익금으로 전승활동비는 물론 새로운 굿즈 개발비로 활용하는 선순환을 이뤄 이수자들의 자립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는 "K컬쳐 및 K푸드 열풍은 해외 교민에게도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을 주고 있다"며 "무형유산이 또다른 K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