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또 다시 외풍에 흔들리는 KB금융

  • 2015.03.03(화) 09:30

KB금융 사장직 외압설 이어 CEO 승계 프로그램도 논란
KB금융 정상화 암초…"일단 윤종규 회장에 힘 실어줘야"

KB금융그룹이 또다시 외풍에 흔들리고 있다. KB금융지주 사장 자리를 두고 외압설이 돌더니 최고경영자(CEO) 승계 프로그램을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KB금융 사태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다시 외압 논란이 불거지면서 KB금융 정상화가 산으로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윤종규 KB금융 회장의 연임을 원천 차단할 경우 조기 레임덕과 함께 정상화를 위한 추진 동력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 현직 CEO에 연임 우선권 논란 

KB금융은 현재 CEO 승계 프로그램을 비롯해 지배구조 개선안을 마련 중이다. 그동안 이런저런 외풍과 낙하산으로 지배구조가 불안했던 만큼 현 CEO에게 연임 우선권을 주고, 내부인사 위주로 승계 프로그램을 운영하자는 게 골자다.

JP모건이나 웰스파고,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 미국 주요 은행처럼 큰 잘못이 없으면 현직 CEO를 우대해 경영의 연속성과 함께 조직 안정을 꾀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개선안은 곧 논란에 부딪혔다. 연임 우선권을 현 윤종규 회장부터 적용하느냐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사회의 독립성이 취약한 현 구조상 CEO의 장기집권 도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평가와 함께 일부에선 윤 회장이 벌써 연임 욕심을 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달 27일 열린 KB금융 이사회 내에서도 격론이 벌어졌고, 결국 오는 9일로 최종 결정을 미뤘다. 


◇ 승계 프로그램 수정 과정서 외압?

문제는 이 과정에서 외압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는 점이다. KB금융지주는 애초 외부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윤 회장부터 연임 우선권을 주는 쪽으로 승계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윤 회장을 굳이 배제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사실이 알려진 후 논란이 일자 차기 회장부터 승계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수정안을 새로 만들었다. 윤 회장 역시 논란을 의식해 차기 회장부터 연임 우선권을 부여해 달라고 이사회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자 일부 사외이사진이 금융당국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면서 반발하고 나섰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이 제도가 자칫 현직 CEO의 내부 권력화에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시각이 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금융권에선 결국 이런 금융당국의 시각이 직간접적으로 윤 회장을 비롯한 KB금융 측에 전달되면서 KB금융이 부랴부랴 수정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고 있다.

◇ KB금융 사장직 두고 외압설도

앞서 인사 외압설도 불거졌다. 윤 회장이 KB금융지주 사장직 부활을 검토하자 정부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인사 청탁 시도가 있었다는 얘기다.

실제로 여권의 전직 국회의원과 영남 출신의 KB금융 퇴직인사 등을 KB금융지주 사장 자리에 앉혀달라는 외압이 직간접으로 윤 회장 측에 전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윤 회장 측이 전문성 부족을 이유로 일단 고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불씨는 여전히 살아 있다.

정병기 전 감사가 옷을 벗으면서 공석이 된 국민은행의 상임감사위원 자리도 벌써 여기저기서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 선임된 정수경 우리은행 감사와 이수룡 IBK기업은행 감사 역시 각각 친박연대 대변인과 박근혜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의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다. KB금융 역시 정부의 입김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비슷한 보은인사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일단 윤종규 회장에게 힘 실어줘야”

KB금융에 다시 외압 논란이 불거지면서 KB금융의 정상화도 암초를 만났다. 관치•정치금융에 손발이 꽁꽁 묶인 상태에선 윤 회장이 내세운 경영쇄신은 공염불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금융권에선 일단 연임 우선권을 부여해 윤 회장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임기 초반에 연임을 차단하면 경영쇄신 행보에 힘이 실리기 어렵고, 그러면 고질적인 파벌싸움이 재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윤 회장이 공정한 이사회를 꾸리려고 노력한 대목도 인정해줄 만하다는 평가다. 실제로 윤 회장은 소액주주 추천 인물과 경쟁회사 CEO 출신을 사외이사로 영입하는 등 이사회 독립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를 마련했다.

여기에다 사외이사들을 일년동안 평가해 하위 2명은 연임에서 배제하도록 해 내부 권력화 차단에도 공을 들였다. KB금융의 지배구조 개선 여부를 감시하겠다던 경제개혁연대조차 그 노력을 인정했을 정도다.

금융권 관계자는 “경영 성과가 나쁘고 리더십이 부족하다면 연임을 저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구조는 만들어진 셈”이라면서 “KB금융 사태의 공범인 금융당국과 정치권도 더 이상 KB금융을 흔들어선 안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