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롯데바이오로직스, 엑셀진과 '위탁개발사업' 업무협약 체결

  • 2023.04.03(월) 16:54

바이오의약품 CDO 사업 역량 강화

롯데바이오로직스는 3일 스위스 소재 세포주 개발 전문기업 엑셀진(Excellgene)과 위탁개발(CDO)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그래픽=비즈워치

롯데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 사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엑셀진(Excellgene)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스위스 소재 세포주 개발 전문기업 엑셀진(Excellgene)과 위탁개발(CDO)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의약품 세포주 개발부터 대규모 위탁생산까지 위탁개발생산(CDMO) 서비스 전 과정에서 협력하고 잠재 고객사들에게 공동 파트너십을 제안할 수 있다. 또 엑셀진은 세포주 개발, 고수율 공정 개발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롯데바이오로직스는 '마스터 세포은행'(Master Cell Bank) 서비스, 임상·상업용 의약품 생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협약 세부 내용은 비공개다.

엑셀진은 2001년에 설립된 스위스 소재의 세포주 개발 전문기업으로, 글로벌 대형 제약바이오 기업을 포함한 여러 고객사에 세포주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자체 개발 세포 플랫폼을 통해 연간 100개 이상의 제조품질관리인증(GMP) 세포주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롯데바이오로직스가 엑셀진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 배경은 미국 시러큐스 공장 증설과 국내 메가플랜트 조성 등 중장기 전략에 앞서 다양한 고객사 유치를 통해 CDO 사업 촉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한 방편으로 풀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월  글로벌 제약사 BMS의 미국 시러큐스 공장을 인수 완료했으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세션 발표를 통해 2034년까지 국내에 총 36만리터 생산 규모의 메가 플랜트 조성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원직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는 "글로벌 CDMO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다소 많은 시간과 전문 인력이 요구되는 CDO 역량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글로벌 유수의 기업들과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엑셀진과 협업해 CMO뿐만 아니라 CDO 수주 경쟁력 또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