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육해공 통합방산업체 출범 '한화-대우조선해양 조건부 승인'

  • 2023.04.27(목) 14:29

공정위, 국내 함정부품·시장 한해 시정조치
한화, 내달 2조원 납입하면 인수 마무리돼

/그래픽=비즈워치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건이 공정거래위원회 허들을 넘고 내달 마무리 된다. 이로써 국내 최대 육·해·공 통합 방산업체로 도약한다. 약 22년 만에 새 주인 품에 안기게 된 대우조선해양은 새로운 사명으로의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이번 인수로 김동관 한화 부회장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사업구조 재편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 전망이다. 

함정 부품 및 함정 시장서 시정조치

공정거래위원회는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 결합을 조건부 승인한다고 27일 밝혔다. 한화가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신고한 지 약 넉달 만이다.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은 각각 방산과 상선 건조 사업에서 1~2위 위치에 올라있다. 그만큼 공정위는 양사의 결합이 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과시할 수 있다고 판단, 일부 시정조치를 부과했다.

공정위가 경쟁제한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한 시장은 국내 함정 부품시장과 국내 함정 시장이다. 해당 시장에 한해 공정위가 내건 시정조치는 총 3가지다.

입찰과 관련해 △함정 탑재장비의 견적가격을 부당하게 차별적으로 제공하는 행위 △상대회사의 경쟁사업자가 한화에게 방위사업청을 통해 함정 탑재장비의 기술정보를 요청하였을 때 부당하게 거절하는 행위 △경쟁사업자로부터 취득한 영업비밀을 계열회사에게 제공하는 행위 등을 금지했다.

공정위는 한화가 3년간 이 같은 시정조치를 준수토록 했다. 또 반기마다 시정조치 이행 상황을 보고하도록 했다. 시정조치 연장 여부는 3년 후 시장 경쟁 환경이나 관련 법제도 등의 변화를 검토해 결정할 계획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기업결합은 국가가 유일한 구매자인 수요독점 시장이라고 하더라도 입찰 과정에서 경쟁제한 효과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시정조치를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위산업과 같이 국가기관의 규제가 존재하는 시장에 대해서도 입찰 과정 등 규제가 미치지 않는 사각지대에서의 경쟁 여건이 악화되지 않도록 심사를 충실하게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대우조선해양 대주주 22년 만에 변경

한화는 공정위 입장을 수용하기로 했다.

한화 관계자는 "공정위가 제시한 함정 부품 일부에 대한 가격 및 정보 차별 금지 등이 포함된 시정조치 내용을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후 공정위가 의결서를 보내면 세부 사항 등을 검토하고 인수 마무리 단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 한화 등과의 협의를 거쳐 내달 초 이사회를 열고 신임 이사진과 사명 변경 등 임시 주주총회 안건을 결의할 예정이다. 이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한화 계열사 6곳이 2조원의 주금을 납입하면 인수 작업은 마무리된다.

대우조선해양이 새로운 기업 대주주를 맞이하는 건 21년 9개월 만이다. 한화측 주금 납입이 완료되면 대우조선해양 지분율은 한화그룹 49.3%, 산업은행 28.2%로 바뀌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지분 구조 /자료=한화

김동관 부회장 중심 사업구조 재편 마무리

한화는 이번 인수로 글로벌 방산 톱10에 한발짝 더 다가서게 됐다. 방산을 미래 사업으로 점찍은 한화는 방산 관련 3개 회사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통합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한화는 기존 우주와 지상 방산에서 해양까지 아우르는 육해공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향후에도 방산 사업은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진두지휘할 방침이다.

김 부회장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부터 마련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조613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부채비율은 1542.4%까지 치솟으면서 경영상황이 악화한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방산에 특화된 한화에 인수된만큼 특수선 분야 위주로 사업재편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