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급등 사태 빚었던 삼성중공업 우선주 퇴출 위기?

  • 2022.12.02(금) 07:00

[공시줍줍 PICK] 12월 2일 출근길에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삼성중공업, SK네트웍스, DB하이텍, 헨대비엔지스틸 外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를 평일 아침 7시에 전해드리는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시장에서 퇴출 위기에 놓인 삼성중공업과 SK네트웍스, DB하이텍 등의 우선주 이야기와 유상증자로 전환사채 전환가격을 조정한 에이엔피 그밖에 SK스퀘어, 대웅제약, 대상홀딩스가 공시한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급등사태 빚었던 삼성중공업 우선주 퇴출 위기? 

지난 2020년 급등사태를 빚었던 삼성중공업 우선주를 비롯해 SK네트웍스, DB하이텍, 헨대비엔지스틸, 흥국화재, 남양유업의 우선주가 시장에서 대거 퇴출당할 위기에 놓였어요. 

지난 1일 일제히 '투자유의 안내' 공시로 우선주가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예고한 건데요. 

삼성중공업은 '삼성중공업1우선주'가 상자주식수와 하반기 월평균 거래량 미달로 내년 1월 2일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다고 밝혔어요. 

다른 회사들도 상황이 다르지 않은데요. 대부분 상장주식수 미달로 관리종목 지정 위기에 놓였다고 공시했어요. 

이는 지난 2020년 삼성중공업 우선주 급등 사태로 금융당국이 우선주의 상장유지 요건을 강화했기 때문인데요. 삼성중공업 우선주는 2020년 6월 1일 5만4500원에서 보름만에 13.6배(1265.1%)가 넘게 올라 74만4000원에 거래되는 등 비정상적인 상승을 기록했어요. 

이후 급락과 급등을 반복해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이 컸는데요. 우선주의 특성상 거래물량이 많지 않아 변동폭이 더 커서 손실을 키웠어요. 

금융위원회는 우선주가 상대적으로 주식수와 거래량이 적어 주가조작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우선주 상장 기준을 높였는데요. 반기말 상장주식수가 20만주 미만이거나 월평균 거래량이 1만주 미만이면 관리종목으로 지정, 이후 반기(6개월) 동안 요건을 채우지 못하면 상장 폐지돼요. 

즉 이번 공시는 모두 관리종목 지정 우려 내용이기 때문에 1월 2일 당장 상장폐지가 되는 건 아닌데요. 문제는 우선주는 유통물량을 늘리기 쉽지 않다는 점이에요. 기업들은 의결권이 없고 배당 부담은 높은 우선주를 잘 발행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 

실제로 SK네트웍스와 DB하이텍 등은 지난 상반기에도 거래량 미달로 우선주에 대한 상장폐지와 관리종목 지정 위험을 공시한 바 있어요. 

우선주 투자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상장주식 수와 유통물량 등을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요. 전문가들도 유통물량을 늘리기 어려운 우선주에 대한 투자는 신중히 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는 점도 기억해 주세요. 

유상증자로 전환가격 조정한 에이엔피

에이엔피는 기존에 발행한 전환사채 5건에 대한 전환가격을 조정했다고 밝혔어요. 

최근 주식시장 침체로 시가 하락에 따른 전환가격 조정이 많은데요. 에이엔피는 최근에 실시한 유상증자로 인해 전환가격을 조정했어요. 

에이엔피는 인쇄회로기판(PCB)을 제조해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대성엘텍 등에 판매하는 회사인데요. 인쇄회로기판은 전자제품 내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록색 판으로, 여기에 반도체 콘덴서 등 부품을 끼워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전자부품이에요. 

다만 국내 인쇄회로기판 시장은 삼성전기. 대덕전자, 심텍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에이엔피의 점유율은 1~2%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요. 그래서 최근 이차전지 사업 진출을 위해 관련 기업들의 지분과 경영권 인수에 나서고 있어요. 

에이엔피는 인수자금 조달을 위해 최근 최대주주(와이에스피)의 특수관계인인 '용산'을 대상으로 156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했는데요. 

기존에 전환사채 발행 시 전환청구권을 행사하기 전에 회사가 시가(기준주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 유상증자를 하면 전환가격을 조정하기로 해서 이번 유상증자로 전환가격이 일제히 조정된 거예요. 기준주가는 1610원, 유상증자 발행가격은 1450원이었어요. 

에이엔피가 지난 6월 발행한 전환사채도 타법인의 지분취득을 위해서였는데요. 현재까지 발행한 전환사채 규모는 총 298억원. 6월까지 발행한 전환사채의 전환가격은 2000원대였는데요. 최근 주가 하락으로 인한 전환가격 조정과 이번 유상증자로 일부 전환사채의 전환가격이 1000원대로 떨어졌어요. 

전환가격이 낮아지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규모가 늘어나는데요. 전환청구권을 모두 행사할 경우 회사가 발행해야 할 신주 물량은 1400만주가 넘어요. 이는 현재 상장된 에이엔피 주식의 절반에 가까운 규모라는 점. 

단 에이엔피 주가는 현재 1725원(1일 종가)으로 전환가격(1911~2103원) 보다 낮아서 당장 주식으로 전환될 위험은 크지 않은데요. 향후 주가 변동으로 주식전환이 이뤄지면 대규모 물량 부담이 있을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그 밖에 간추려본 기업공시

- SK스퀘어는 자회사인 SK쉴더스의 신규투자와 지분매각 관련한 언론보도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한달만에 다시 답변을 내놨어요. 

지난달 한국경제에서 '스웨덴 발렌베리그룹 계열 EQT파트너스가 SK쉴더스 투자 추진에 나선다'는 보도를 했는데요. 

이와 관련해 SK스퀘어는 지난달 답변과 마찬가지로 "SK쉴더스의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투자 유치와 지분매각 방안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라고 밝혔어요. 

SK스퀘어는 지난해 SK텔레콤에서 분리해 출범한 SK그룹의 ICT·반도체 투자전문회사인데요. 올해 5월 자회사인 SK쉴더스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했다가 수요예측에서 기관투자자들의 참여 부진으로 상장 계획을 연기한 상태예요. 

이에 IPO대신 사모펀드 투자유치로 선회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들이 나오는 건데요. SK스퀘어는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거나 3개월 내에 관련 내용을 다시 공시하기로 했어요. 

- 대웅제약은 지난 1일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제2형 당뇨병 치료제 'DWP16001(제품명 엔블로정)'의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어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높이기 위해 투여하는 식사·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신장에서 포도당이 재흡수 되는 것을 억제하고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도록 해 혈당을 낮춘다고 해요. 

이번 품목허가로 국내 36번째 신약이 탄생했는데요. 대웅제약은 내년 상반기에 국내 시장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 대상홀딩스는 종속회사인 대상웰라이프가 중국 시노팜의 자회사인 시노팜인터내셔널(중국국제의약위생유한공사)과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고 밝혔어요. 

대상웰라이프는 뉴케어 등 건강기능·보조식품을 판매하는 회사인데요.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본격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하기 위함이에요. 대상홀딩스는 아직 투자일정, 금액, 방법 등은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어요.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삼성중공업, 투자유의안내 (1우선주 관리종목지정 우려예고)(17:26)
-현대비앤지스틸, 투자유의안내 (1우선주 관리종목지정 우려예고)(17:24)
-흥국화재    , 투자유의안내 (2우선주 관리종목지정 우려예고)(17:16)
-DB하이텍, 투자유의안내 (DB하이텍 1우선주 관리종목지정 우려예고)(17:09)
-SK네트웍스, 투자유의안내 (SK네트웍스1우선주 관리종목지정 우려예고)(17:08)
-남양유업    , 투자유의안내 (남양유업1우선주 관리종목지정 우려예고)(17:08)
-에이엔피    , 전환가액ㆍ신주인수권행사가액ㆍ교환가액의조정(안내공시)(15:36)
-SK스퀘어,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미확정)(14:46)
-대상홀딩스,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종속회사의주요경영사항)(08:52)
-대웅제약    , 투자판단관련주요경영사항 (제2형 당뇨병 치료제 'DWP16001(SGLT2 저해제)'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품목허가 승인)(07:43)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공모주달력을 포함한 공시줍줍 콘텐츠는 유튜브로도 시청할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