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은 자사주 소각설에 선을 그은 하나금융지주와 유상증자가 불발된 메디콕스, 자사주 사들이는 헥토파이낸셜, 사모 전환사채(CB)를 발행하는 성안의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자사주 소각설' 하나금융지주, "결정된 건 없다"
하나금융지주가 최근 불거진 자사주 소각설에 관해 결정된 게 없다고 밝혔어요. 앞서 시장에서는 하나금융이 1500억원 상당의 자사주 소각을 검토하고 있다는 기사 등이 돌았는데요. 회사도 작년 3분기 실적발표회(IR)에서 자사주 매입 의지를 드러낸 바 있어 설득력이 있는 얘기였어요.
하지만 하나금융지주는 선을 긋는 모습이에요. 회사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검토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이 없다"며 "이와 관련해 향후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시점에 재공시하겠다"고 밝혔거든요.
현재 은행권에서는 자사주 소각을 비롯한 주주가치 제고에 이목이 쏠리고 있어요. 은행주의 주주환원율이 선진국 대비 턱없이 낮다는 비판에서 비롯된 건데요. 최근에는 행동주의 펀드인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도 국내 은행들에 주주환원책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고요.
이런 와중에 신한금융지주는 배당을 정례화하고 자사주 소각도 병행해 주주환원율을 계속 높이겠다고 밝혔죠. 하나금융의 추후 행보가 궁금해지네요.
소액공모도 불발된 메디콕스
선박 특수 블록 제조업체인 코스닥 상장사 메디콕스가 유상증자 계획을 철회했어요. 회사는 앞서 운영자금 활용을 위해 지난달 27일 이사회에서 10억원 상당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는데요. 보통주 30만9310주를 주당 3233원에 발행해 9억9999만9230원을 조달할 참이었죠.
그런데 청약을 진행한 결과 주금 납입이 아예 이뤄지지 않았어요. 당연히 주식은 발행되지 못했죠. 제3자배정대상자인 신주인베스트먼트의 미납으로 유상증자 자체가 불발된 건데요. 10억원 미만의 소액공모마저 실패했다는 점.
50억 규모 자사주신탁계약 맺은 헥토파이낸셜
가상계좌 서비스업체인 코스닥 상장사 헥토파이낸셜(옛 세틀뱅크)이 연초부터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공시를 올리며 주가 관리에 성의를 보이는 모습이에요. 앞으로 반년간 5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취득하겠다고 지난 11일 공시했거든요. 주가 안정 등이 그 목적이에요. 이를 위해 NH투자증권과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했고요.
헥토파이낸셜은 앞서 작년에도 두 차례에 걸쳐 100억원 상당의 자사주를 취득했죠. 이번 취득까지 이뤄지면 자사주 취득금액만 약 150억원에 이르는 거예요. 회사의 이 같은 주가부양책이 앞으로도 계속될 지 지켜봐야겠어요.
80억 상당 사모 CB 발행하는 성안
화학섬유직물 제조업체인 코스피 상장사 성안이 80억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CB)를 발행해요. 40억원은 상상인저축은행을 대상으로 나머지 40억원은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을 상대로 하는데요. 이번 사채의 표면 이자율은 5%, 만기이자율은 9%예요. 만기일은 오는 13일이고요.
전환가액은 주당 1094원인데요. 전환에 따라 발행할 주식 수는 731만2614주로 전체 주식의 12.60%에 달해요. 전환 청구 기간은 2024년 1월13일부터 2026년 1월13일까지예요.
성안은 이번 CB 발행으로 제품생산을 위한 재료비 및 운영비에 40억원, 채무상환에 40억원을 각각 쓸 계획이에요.
13억 위탁생산 수주한 팬젠
의약품 개발업체인 코스닥 상장사 팬젠이 약 13억원 상당의 원료 의약품 위탁생산(CMO) 계약에 성공했어요. 계약 상대는 차백신연구소예요. 이번 계약금액은 팬젠의 최근 매출액 대비 16.36%에 해당하는 작지 않은 규모에요. 계약기간은 앞으로 1년.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하나금융지주,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미확정)(11일 09:46)
-메디콕스, 기타주요경영사항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철회)(16:38)
-헥토파이낸셜, 주요사항보고서(자기주식취득신탁계약체결결정)(13:23)
-성안, 주요사항보고서(전환사채권발행결정)(16:45)
-팬젠,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14:36)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공모주달력을 포함한 공시줍줍 콘텐츠는 유튜브로도 시청할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