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공시줍줍]다올인베스트먼트 품는 우리금융지주

  • 2023.01.18(수) 12:00

[공시줍줍 PICK] 1월18일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다올인베스트먼트·우리금융지주, 미래에셋벤처투자 外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 요약 [공시줍줍 PICK]! 

오늘은 다올인베스트먼트를 인수하는 우리금융지주와 250억원을 투자받는 미래에셋벤처투자, 아랍에미리트(UAE) 초대형 가스전 공사를 수주한 삼성엔지니어링의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다올인베스트먼트 품는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가 결국 다올인베스트먼트를 인수해요. 비은행 포트폴리오가 약점으로 꼽혀온 우리금융은 그간 지속해서 금융투자회사 인수를 노려왔는데요. 마침 다올금융그룹의 유동성 위기로 '타이밍'이 맞게 됐어요. 다올인베스트먼트는 다올금융그룹의 벤처캐피탈(VC) 계열사예요. 

다올인베스트먼트의 최대주주인 다올투자증권은 다올인베스트먼트 지분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우리금융을 선정했다고 지난 17일 공시했어요. 매각 대상은 다올투자증권이 보유한 다올인베스트먼트 지분 52.0%. 인수금액은 2100억원가량으로 알려졌어요. 다올인베스트먼트의 시가총액은 전일 종가 기준 3570억원이에요.

양사는 현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바인딩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상태고요. 바로 본실사를 진행해서 1분기 중으로 모든 매각 절차를 마치겠다는 계획이에요. 

우리금융은 이로써 금융투자회사를 비은행 계열사로 맞이할 수 있게 됐어요. 우리금융은 앞서 지난 2013년 민영화 과정에서 현재 NH투자증권의 전신인 우리투자증권을 분리 매각한 바 있죠. 이후 국내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NH·우리) 가운데 유일하게 증권사가 없어 타사 대비 사업 포트폴리오가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어요. 우리금융이 그간 증권사 인수를 계속 추진하고 VC에도 눈독을 들여온 까닭이에요. 

한편 시장에서는 이번 매각 계약으로 다올금융그룹이 유동성 위기 일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어요. 매각이익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인 만큼 '윈윈' 거래라는 거죠.

250억 투자받는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벤처투자가 계열회사인 미래에셋캐피탈로부터 200억원대의 투자를 받게 됐어요. 회사가 미래에셋캐피탈을 대상으로 250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17일 공시했거든요. 신주 568만6989주(보통주)를 주당 4396원에 발행하기로 했어요. 

이번에 마련된 자금은 벤처캐피탈(VC)과 프라이빗에쿼티(PE) 펀드 결성을 통한 투자재원 확보, 실적 확대를 위한 운용사(GP) 펀드 출자금 납입 등에 쓰일 예정이에요. 자금 납입일은 오는 30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내달 15일이고요. 

이를 보면 시장의 투자심리가 위축된 가운데서도 미래에셋벤처투자는 계속 투자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돼요. 회사는 앞서 작년 VC 시장 침체에도 총 8개, 3800억원 상당의 신규 펀드를 결성했거든요. 이에 운용자산(AUM)도 1조6000억원을 기록했어요.

UAE 초대형 가스전 공사 수주한 삼성ENG

삼성엔지니어링이 아랍에미리트(UAE)의 초대형 가스전 공사를 수주했어요. 회사는 UAE 국영기업 아드녹에서 해일앤가샤 가스전 프로젝트 육상설비 초기업무(PCSA)에 대한 낙찰통지서를 받았다고 지난 17일 공시했는데요. 

전체 계약금액은 8070만달러, 한화로 약 1000억원에 달해요. 이 중 삼성엔지니어링 지분은 2720만달러(약 340억원), 프로젝트 기간은 올해 7월 16일까지예요.

이번 공사는 아부다비 서쪽 250km 지점인 마나이프 지역에서 진행해요. 여기서 UAE 북부 페르시아만의 해일 가스전과 가샤 가스전을 개발하는 거죠. 삼성엔지니어링은 여기서 상세 설계 일부와 주요 장납기 기자재 발주, 최종 투자 결정을 위한 전체 설계∙조달∙공사(EPC) 견적 산출 작업 등을 수행할 예정이에요. 이번 PCSA 수주로 향후 EPC 수주 가능성에 한 발자국 더 다가선 거죠.

[오늘 읽어본 공시(공시발표 시각)]
-다올인베스트먼트, 투자판단관련주요경영사항 (다올인베스트먼트(주)지분 매각을 위한 최대주주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MOU체결)(17일 17:26)
-다올투자증권, 투자판단관련주요경영사항(17:14)
-미래에셋벤처투자, 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17:49)
-미래에셋벤처투자, 특수관계인의유상증자참여(17:45)
-삼성엔지니어링,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09:05)

*공시줍줍의 모든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분석일 뿐 투자 권유 또는 주식가치 상승 및 하락을 보장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공모주달력을 포함한 공시줍줍 콘텐츠는 유튜브로도 시청할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