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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격변기]③'정책 경쟁력'에 미래 달렸다

  • 2016.06.13(월) 17:19

법제도 정비로 산업변화 리드필요
권력관계 벗고 미래산업 내다봐야

주부 박경숙(40·가명)씨는 2년전 출산을 앞두고 기존에 시청했던 케이블TV와 IPTV 등 유료방송 서비스를 모두 해지했다. 아이 교육에 미칠 미디어 영향력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였다. 그러길 1년여, 지상파방송 직접 수신만으로 간간히 TV를 보던 그는 화질이 너무 안좋아 다시 유료방송 가입을 고민하다가, 결국 CJ헬로비전 티빙스틱을 구입했다.

 

HDMI 형태의 동글을 TV 단자에 꽂고 집에 무선공유기로 인터넷 연결만 시켜주면, 실시간TV는 물론이고 영화·방송 VOD까지 시청이 가능하다. 지상파방송은 안나오지만 굳이 안봐도 될 정도로 다른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비용도 더 저렴하다. 특히 TV는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 PC까지도 N스크린이 가능하다.

 

OTT(Over The Top) 서비스의 위력이다. 최근 미디어 시장이 격변기에 놓인 이유는 OTT의 등장과 같은 환경 변화에서 수익 경쟁이 격화됐기 때문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지난달 발표한 '방송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 콘텐츠 유통구조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방송시장은 모바일 기기의 확산,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등장, 웹 콘텐츠 제공 등 급격한 변화를 맞았다. 기존 유료방송 플랫폼, OTT와 같은 신규 방송플랫폼 등 시청경로가 다양해지면서 방송콘텐츠 종류와 이용 채널에 대한 시청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또 지난 1월 글로벌 OTT 기업인 넷플릭스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인터넷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국외 콘텐츠의 접근성이 향상됐다.

 

지상파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유료방송사업자 등 기존 방송사업자들도 온라인 유통 사업으로 영역을 넓히면서 방송시장 유통 전반에서 역할도 확장되고 있다. 거대 방송콘텐츠 인프라를 보유한 기업들이 독자적인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례들도 눈에 띈다. CJ E&M의 경우, OTT서비스인 티빙을 통해 자사 계열의 콘텐츠만 제공하는 전략으로 변경했다. 여기에 포털 사업자까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자사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선희 KISDI 연구원은 "미디어 유통구조 변화는 수익구조나 수익모델과 연결되어 있다"면서 "수익구조가 광고수익에 집중된 방송사와 방송콘텐츠 소유자는 온라인 및 모바일 등 유통채널의 증가로 광고매출의 비중이 감소하나 대신 콘텐츠 판매수익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상파방송은 방송사업매출 중 광고매출의 비중이 가장 크나 최근 3년(2012∼2014년) 사이 55.1%에서 47.4%로 감소했다. 반면 프로그램판매 매출의 비중은 13.6%에서 16.8%로 증가했다.

 

 

◇ 리우올림픽 중계권 다툼 현실화

 

상황이 이쯤되자 공공성·공익성을 따지던 방송시장에서도 자사 이기주의가 팽배해졌다. 대표적인 것이 스포츠 중계권이다. 스포츠 중계권은 수 천 억원이 오가는 빅 이벤트다.

 

스포츠전문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엑스포츠를 소유한 IB스포츠는 지난 2005년 최초로 지상파를 제치고 국제 스포츠 경기 중계권을 따냈다. 이때 지상파방송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국회를 등에 업고, 국민적 관심사인 스포츠경기는 90% 이상 시청자가 시청할 수 있어야 한다는 보편적 시청권 개념을 법제화 시켰다. 즉 지상파방송 외에는 국민적 관심 스포츠 중계권을 가질 수 없게 만들었다.

 

하지만 지상파방송 간 중계권 공동협상도 전선도 곧 깨지고 말했다. 2010년 벤쿠버올림픽 당시 SBS가 지상파방송 3사의 공동협상을 깨고 독점으로 중계권을 가져가면서 부터다.

 

스포츠 중계권을 둘러싼 이익 갈등은 오는 8월 열릴 리우 올림픽 때도 재현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특정 방송사가 중계권을 가져간다는 얘기나 나오면서 방송의 보편적 시청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미디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익을 둘러싼 소리없는 총성이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 권력자만 살아 남는다?

 

미디어 시장이 혼탁한 가운데 지금과 같이 산업내 룰(Play Rule) 세팅이 제대로 안된다면, 앞으로는 권력있고 힘있는 사업자만 생존하게 된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즉 산업은 방송과 통신은 물론 ICT 전영역이 빠르게 융합되고 있는데, 아직도 제각각인 전기통신사업법·방송법·IPTV법 체제 하에선 시장을 리드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정부와 국회가 나서서 산업 비전을 제시하고, 법제도의 틀을 정비해야 한다는 뜻이다.   

 

업계 관계자는 "철저한 규제산업으로 각인된 미디어 시장에서도 시대변화에 맞춰 준비하는 사업자가 생존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정부·국회 등 권력관계에서 벗어나 미래를 내다보는 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방송시장으로 국내 방송 콘텐츠가 뻗어가기 위해 새로운 유통 활로를 개척해야 한다"면서 "변화된 새로운 방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법제도 보완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콘텐츠 유통의 활성화를 위해 양질의 콘텐츠 제작과 타 유통플랫폼과의 협력 등 업계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리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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