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신성장 동력 발굴과 기존 사업 수익성 개선에 중점을 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1개 사업총괄과 4개 부문이었던 조직을 6개 부문으로 재편키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내년엔 신규 영역에서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기존 사업에서는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신설된 부문-신규사업추진, 고객서비스/품질혁신센터
우선 LG유플러스는 스마트 헬스, 보안, 교육, 광고, 콘텐츠, 데이터 사업 등 산재된 사업 조직을 모아 '신규사업추진부문'을 신설한다.
이는 기존 사업에서 별도 독립하고 각 신사업 분야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수익이 창출될 수 있는 견실한 사업 구조를 만들기 위함이다.
또 고객의 페인포인트(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 Pain point)를 정확히 파악·개선하고 이를 사업에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품질조직, 홈 개통/AS 관련 조직, 고객센터 등을 통합한 '고객서비스/품질혁신센터'를 신설해 CEO 직속으로 편제한다.
LG유플러스는 신설된 두 조직에 대해 "최우선 과제로 신사업 영역에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 및 품질 제고에 집중하겠다는 황현식 신임 CEO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기존 컨슈머·기업 부문 등 재편
컨슈머(Consumer) 사업부문 산하의 컨슈머 사업 조직은 모바일과 홈의 조직 구분을 없애고 '미디어콘텐츠사업그룹'으로 재편해 미디어 및 콘텐츠 중심으로 사업을 통합해 사업 시너지를 강화한다.
이는 넷플릭스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OTT가 국내에 추가 진입할 것으로 예상돼 차별화된 콘텐츠를 자사 플랫폼에 담아내고 고객에게 끊김없이 차별화된 서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기업부문은 5G 보급 확산, 정부 주도의 뉴딜 사업 등 추가 사업 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담 조직을 '기업신사업그룹' 산하에 두고 5G 기업간 거래(B2B) 신규 사업 성장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서비스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FC부문은 '기술부문'으로 재편해 전사 상품 및 서비스의 기술 개발 기능을 강화하고 DX(AI, 빅데이터)를 포함한 미래 기술 탐색과 기술 기반의 사업 발굴 역할에 집중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기존 사업 구조
△컨슈머사업총괄 △영업부문(컨슈머사업총괄 산하) △네트워크부문 △기업부문 △기술부문
*LG유플러스 6개 부문 사업
△신규사업추진부문 △컨슈머사업부문 △컨슈머영업부문 △네트워크부문 △기업부문 △기술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