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컨소시엄 인수 허용해달라" 박삼구 회장 '배수진'

  • 2017.03.13(월) 13:26

[업데이트]"불허시 금호타이어 인수 포기" 채권단 압박
'금호인베스트+계열사·외부SI'로 인수 부담 낮추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전에서 처음으로 '포기'까지 언급하면서 '배수진'을 쳤다. 그룹 재건에 '마침표'를 찍는 금호타이어 재인수 프로젝트를 더 유리한 여건으로 이끌기 위해 전략적 투자자(SI)와의 컨소시엄 참여를 요구한 것으로 관측된다.

 

박 회장은 객관적 금융 조건 수준에서 돈을 댈 재무적 투자자(FI)는 이미 확보했다고 밝혀왔다. 그러나 FI 참여 비중이 높을 경우 무리한 인수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박 회장 개인이나 그룹의 재무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컨소시엄 요구는 인수에 필요한 1조원의 자금 조달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각에서는 금호타이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가 중국 기업인 더블스타라는 점에서 인수전에 반중(反中)여론을 활용하려는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채권단이 국내 2위 타이어기업을 중국에 매각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노려 인수조건 협상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전략이라는 풀이다.

 

◇ 中기업과 SPA 직전..돌연 '포기' 언급 이유는

 

▲ 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13일 재계 및 투자금융(IB)업계 등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지분 42.01%에 대한 매각 관련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와 이날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매각가격은 9549억8100만원에 확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박 회장이 채권단 보유 금호타이어 지분에 대해 우선매수청구권(Right of First Refusal)을 쥐고 있다. 채권단은 먼저 더블스타와 SPA 체결하지만 이후 3영업일 이내에 해당 계약 조건을 박 회장에게 통보해야 한다. 박 회장이 30일 이내에 '1원이라도 더 비싼 값에 사겠다'고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의사를 밝히면 더블스타에 우선해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수 있다.

 

박 회장은 줄기차게 "금호타이어 인수가 금호아시아나그룹 재건의 마무리"라며 인수의지를 강조해 왔다. 최근까지도 언론과 접촉 때마다 "복수의 재무적 투자자(FI)를 통해 인수 자금 1조원을 확보했다", "도와주려는 곳이 여럿 있다"고 거듭 말하기도 했다.

 

박 회장은 지난달 말 개인 자본금 1억원으로 '금호인베스트(Kumho Invest Incorporation)'라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등기를 마쳤다. 법인 설립 목적과 배경으로 '주식 지분 투자증권 및 채권 기타 자산에 대한 투자', '법령에 따라 허용되는 자금차입과 채무보증' 등을 올렸다. 이 SPC에 1조원을 모아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는 구조를 염두에 둔 것이다.

 

그러나 금호아시아나 측은 채권단이 더블스타와 SPA를 체결하기 직전인 이날 아침 "재무적 투자자(FI)로만 100% 인수하기엔 부담이 있다"며 "컨소시엄을 구성해 SI를 확보할 수 없다면 우선매수청구권 행사를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금호아시아나가 금호타이어 인수 포기를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금호아시아나 재무담당 임원인 윤병철 상무는 "우선협상자인 더블스타에게는 6개 회사의 컨소시엄을 허용하면서 우선매수권자에게는 허용하지 않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더블스타와 SPA를 체결하기 전에 이 문제를 정식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금호산업 때도 논란..채권단 판단은?

 

 

그러나 채권단은 박 회장이 개인 자격으로 금호타이어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인 만큼 컨소시엄을 허용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제3의 기업과 컨소시엄을 이뤄 인수에 나서는 방식은 허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특히 기존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가 순환출자 방식으로 금호타이어 인수에 참여해 재무구조가 불안해지는 것을 방지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박 회장은 이미 재작년 금호산업을 재인수 할 때도 비슷한 방식을 동원했다. 새로 설립한 그룹 지주사 금호기업(현 금호홀딩스)에 직접 출자(1301억원) 및 백기사 유치를 하고, 이를 자산으로 다시 투자와 대출 받아 7224억원의 인수자금을 해결했다. 이 과정에서 금호고속 매각자금 등을 사모펀드(PEF)로 우회해 인수자금으로 다시 활용했다는 논란이 있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우선매수권 약정 내용을 근거로 주주협의회 동의가 있으면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우선매수권 일부를 양도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산업은행에 지속적으로 요청했지만,  채권단으로부터 공식적 답변을 듣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현재로선 박 회장이 제안한 컨소시엄 인수안을 채권단이 수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금호타이어나 계열사들의 재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무리한 상환조건 등이 끼어든다는 판단이 나온다면 박 회장으로의 매각에 동의하지 않을 채권기관도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영 금호아시아나그룹 홍보담당 상무는 "컨소시엄 구성만 허용되면 현재 협상 진행 중인 다수의 SI와 함께 무리 없이 인수를 마무리 지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국내 정서, 노조와의 관계 등에서 우위를 가진 금호아시아나가 금호타이어를 인수해야 빠른 회사 정상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