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 청사진 뜯어봤더니…

  • 2020.02.19(수) 15:51

신혼희망타운 및 마스터플랜 설계 공모 접수 마감
지침서에 학교‧대규모 문화시설 등 요구사항 대부분 빠져

새로운 학교도, 대형 문화시설이나 상업시설도 계획에서 빠졌다. 그동안 주민들의 기대가 컸던 '랜드마크 단지'는 사실상 물 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SH공사는 지난 18일 송파구 가락동 161,162 일대인 옛 성동구치소 및 제2기동대 부지를 대상으로 '신혼희망타운 설계공모'를 마감했다.

공모 과제는 신혼희망타운 건축계획을 비롯해 전체 부지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는 것으로, 서울시와 SH공사(토지소유주)는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오는 4월 당선작을 선정해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누구보다도 개발을 기다렸을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성동구치소 개발 '청사진'이 될 설계공모지침을 열어보니 주민들이 요구했던 항목은 빠지고 반발했던 항목들은 그대로 포함됐다.

성동구치소 개발 계획은 지난해 5월 SH공사가 주민들을 대상으로 연 주민설명회와 토지이용계획 등을 통해 대강의 가이드라인이 나왔다.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전체 부지(8만3777㎡)는 ▲신혼희망타운1,2(2만1373㎡) ▲업무시설용지 1,2(9116㎡) ▲공동주택용지(3만3972㎡) ▲공공시설1 주민소통거점(4513㎡) ▲공공시설2 문화체육복합(9733㎡) ▲공공시설3청소년교육복합(5070㎡) 등으로 구성된다.

전체 부지의 66%가 주거단지고 나머지는 상대적으로 구역이 쪼개져있어 대규모 복합시설이 들어가기 어려울 것으로 주민들은 판단하고 있다.

이는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시장과 박성수 송파구청장이 이 부지에 복합문화시설과 청년일자리 지원 시설을 짓겠다고 공약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이라는 주장이다. 주민들은 그동안 '성동구치소 졸속개발반대 범대책위원회'(옛 성동구치소 졸속개발 결사반대 비상대책위원회)'까지 출범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최근 공개된 설계공모 지침 역시 기존 계획과 크게 다를 바 없다는 점에서 주민들의 실망감이 커졌다. 

익명을 요구한 주민 A씨는 "설계공모를 진행하기 전에도 서울시나 SH공사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아직까지 계획이 나온 게 없다고 하더니 갑자기 설계공모가 나왔다"며 "지침을 보니 주민들이 요구했던 내용이 대부분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동안 주민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한 사항은 ▲대형 문화시설(또는 상업시설) 건립 ▲학교 유치 ▲시설물 보존 반대 등이다.

일대 주민들은 40년간 자리하던 성동구치소의 이미지를 떨쳐내려면 해당 부지에 '랜드마크급' 시설이 들어와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중앙에 주거단지가 크게 있고 나머지 34% 부지에 공공시설이나 업무시설이 들어가야 하는 구조다.

이렇게 되면 주민들이 원하는 수준의 '대형' 문화시설이나 상업시설이 자리하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A씨는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주택을 짓고 남은 자투리 용지에 쪼개기 문화시설이나 작은 가게가 들어서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강남3구를 비교했을때 송파구는 강남구와 서초구에 비해 전시시설, 체육관, 복지시설, 교육기관, 전문 도서관 등이 부족한 편"이라며 "박원순 시장과의 만남 때 주택용지의 용적률을 높이고 주민 편의시설 부지비율을 늘리는 걸 고려하겠다고 했지만 결국 바뀐 건 없다"고 말했다.  

성동구치소 졸속개발반대 범대책위원회는 성동구치소 부지 일대를 비롯해 송파구에 학교가 부족하다며 학교 유치를 요구해 왔다. 위원회에서 조사한 지역 인구 및 학교 현황.

일대 학부모들이 가장 원했던 학교 유치도 거론되지 않았다. 송파구는 인구 수나 학생 수에 비해 학교가 적다는 게 주민들의 불만이었다.

A씨는 "인근 가주초등학교의 경우 학교 증축이 어려운 상태라 운동장을 쪼개서 급식실, 체육관을 만들고 있는 실정"이라며 "가동초등학교로 증축하면 된다고 하던데 그것만으로 새로 진입하는 학생들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신혼희망타운 분양 시 청약 가점을 채우려면 자녀수가 많아야 하고, 가락동 대부분 재건축과 리모델링 대상 아파트가 많기 때문에 늘어나는 세대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고등학교는 이 주변에 전무해 대중교통으로 통학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동구치소 일부 시설 보존도 그대로 유지됐다.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공공시설1 주민소통거점'은 기존 수감동, 담장, 수용동을 리모델링해 주민 공유공간을 계획한다는 방침이다. 결국 주민들이 반발했던 대부분의 계획들이 강행될 것으로 보인다.

SH공사는 설계 공모를 마무리하고 올 하반기 중 공람 공고 및 주민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하지만 기존 계획이 크게 변경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SH공사 관계자는 "학교 유치는 교육청에서 판단하는 사항인데 교육청에서 학생 수요가 안 나온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말했다. 문화시설 조성에 대해서도 "주민거점시설로 확보가 돼 있고 전체 부지의 30% 정도면 작은 부지가 아니다"며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시설을 넣을지는 서울시와 구청에서 협의해 수립할 사항"이라고 답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