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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다시 본 긴급재난문자

  • 2021.08.08(일) 08:30

[테크톡톡]
신속한 재난정보 전달에 효과
서비스 고도화 위해 개선 필요

긴급재난 문자서비스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효과적인 재난정보 전달 방식으로 자리 잡았지만 문자 수 급증에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보고서가 나와 눈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코로나19 관련 국내 긴급재난문자 서비스 동향 분석'에 따르면 긴급재난문자는 태풍, 지진, 홍수, 산사태, 미세먼지, 감염병 등 각종 재난 상황 시 신속하게 재난 정보를 전달하고 국민이 대비 및 대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관련부처에서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휴대폰으로 보내는 긴급문자공익 서비스.

국내 긴급재난문자 서비스는 2004년 12월에 송출 서비스를 처음 도입.

우리나라는 휴대폰 보급률이 100%로, 재난정보 전달 방식 중에서 이동통신망을 활용하는 긴급재난문자 서비스(Cell Broadcast Service: CBS)의 역할 및 활용도가 가장 높음.

국외에서는 미국, 일본(지진과 쓰나미 집중), 독일, 대만, 뉴질랜드 등의 국가에서 긴급재난문자가 사용 중이고 그밖에 홍콩, 이탈리아, 영국, 페루, 멕시코 등에서 적용을 준비 중이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범용적으로 활발하게 사용하는 국가는 드묾.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긴급재난문자는 국민에게 가장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재난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자리잡게 됨.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긴급재난문자 발령 건수가 전년도인 2019년 대비 약 60배 이상 급증.

하지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긴급재난문자 송출로 인한 피로도가 높아지고 관심이 떨어지는 경향이 나타남.

보다 효과 높은 재난정보 전달을 위해서는 재난 관련 전문가와 긴급재난문자 발령 기관, 국민 간의 소통을 통해 발령 규정 및 기존 긴급재난문자 분류 체계에 대한 적정선을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

기존의 위급, 긴급, 안전안내 분류를 세분화해 안전안내로 전달되는 경고성, 정보성 내용의 구분 및 경찰청에서 실종에 활용하고 재난문자 분류와 현재 링크 발송 등 지자체별로 다른 발령 방식에 대한 세부적인 발령 운영규정 마련도 요구.

긴급재난문자는 국내 체류 외국인을 고려한 외국어 지원 및 재난 심볼, 행동 요령 등 다양한 재난 관련 정보를 포함해 발송하는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국민이 재난에 신속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매체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안전한 사회 구축에 기여하는 효과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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