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노원구 창동차량기지 일대를 미래산업 거점으로 점찍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디지털바이오 산업에 있고, 노원구가 그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다시 강북 전성시대' 프로젝트를 실현하려면 기업들이 노원구에 모여야 한다며 파격 지원책을 약속했다.
평당 2000만원 토지공급…중소기업은 월 10만원, 50년 임대
서울시는 27일 '창동차량기지 일대 서울디지털바이오시티(S-DBC) 기업설명회'를 열고 개발방식 및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설명회엔 당초 예정된 70개사보다 많은 81개사의 130명이 참석했다. 카카오와 한화, 신세계, 롯데, 셀트리온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관심을 보였다.
바이오시티는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육성 사업'의 일환이다. 서울 노원구 노원역 일대의 창동차량기지와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이 이전하면 생기는 약 25만㎡ 규모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내년말까지 이곳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하고 2026년 입주협약, 2027년 실시계획 고시까지 진행해 착공할 예정이다. 토지공급은 2028년이 목표다.
첨단기업이 입주할 기업용지는 조성원가로 공급된다. 3.3㎡(평)당 2000만원대 수준이다. 취·등록세(75%), 재산세(35%) 감면 등 세제혜택도 준다. 중소기업 대상으로는 50년 장기임대단지를 제공한다. 임대료는 평당 월 10만원대로 홍릉 수준에 맞췄다.
이곳은 '화이트사이트(균형발전 사전협상)'가 적용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준주거로 매각한 복합용지를 상업지역으로 상향하되 공공기여량은 절반으로 줄였다. 공공기여로 짓는 '서울형 랩센트럴'은 입주기업들이 공동연구하는 데 활용된다.
오 시장은 "토지를 원가로 공급하고, 절반으로 줄인 공공기여마저도 입주기업에 유무형적인 지원으로 되돌려드리겠다"며 "서울시가 이익을 하나도 남기지 않을 정도로 '강북 전성시대'에 대한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번 프로젝트 이름(다시 강북 전성시대)을 직접 지었다고 했다.
차량기지는 남양주 이전…면허시험장은 어디로?
당초 서울시 계획은 '바이오메디컬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것이었다. 노원구는 이곳에 노원서울대병원을 짓고 바이오·의료 기업들을 유치하려 했다. 그러나 서울대병원과의 논의가 불발되면서 계획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지난해 11월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여장권 당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서울대병원이 안 오는 걸 보건복지부로 직접 가서 확인을 했다"며 "의료법이나 상급병원 제한 등 여러 규제에 의해 상당히 어렵다"고 설명했다.
여 본부장은 "서울대병원을 유치하겠다고 홍보한 이후 규제를 뚫기 위해 노력했지만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며 "대기업 연구기관을 유치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후 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지난달 서울시의회에서 "서울대병원 등 대형병원 유치는 쉽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여러 기업들에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이곳에 바이오, 제약, 연구개발(R&D) 등 다양한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또 부지를 통합개발 하려면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이전이 선행돼야 한다. 창동차량기지를 2026년 경기 남양주시 진접읍으로 옮기기로 한 것과 달리 시험장의 행선지는 미정이다. 2021년 서울시는 시험장을 의정부시 장암역 인근으로 이전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듬해 당선된 김동근 의정부시장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노원구와 의정부시는 부지 맞교환을 통해 군부대 땅에 시험장을 두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번엔 경찰청의 반대에 부딪혔다. 시험장이 경기도 외곽으로 이전하면 서울 동북권 시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다.
서울시와 노원구는 시험장 이전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회의장 후보인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노원구을)은 "경찰청과 협의해 사업 추진의 난관을 빠르게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도 "노원구청장을 중심으로 경찰청을 설득하고 있다"며 "의정부시로 이전하지 못한다면 서울 동북쪽에 부지를 마련해 창동 개발사업은 지장 없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